[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현대·기아차의 제너시스등 23만여대가 리콜된다.

12일 국토교통부는 강제리콜 처분을 통보했던 현대·기아차(이하 ‘현대차’)의 차량제작결함 5건에 대해 현대차에서 시정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순차적으로 리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하는 5건의 리콜은 총 12차종 238,321대다.
 
제네시스 BH, 에쿠스 VI는 캐니스터 결함으로 농도가 짙은 연료증발가스가 엔진으로 유입돼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12일부터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캐니스터 교환, ECU 업그레이드 등)를 받을 수 있다. 리콜대상은 68,246대다.
 
모하비는 허브너트의 결함으로 19,801대가 리콜 대상이다. 허브너트는 자동차 차축과 타이어를 연결해 주는 부품으로 결함시 타이어가 이탈될 가능성이 있다. 리콜대상 차량은 12일부터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허브너트 교환을 받을 수 있다.
 
소나타LF, 소나타 LF HEV, 제네시스 DH는 주차브레이크 스위치 결함으로 주차브레이크 작동등이 점등되지 않을 수 있어 운전자가 주차브레이크 체결상태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주행할 경우 주차 브레이크 성능 저하 등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대상은 3개 차종 87,255대이며, 이번달 16일부터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주차브레이크 스위치 교환)를 받을 수 있다.
 
R엔진의 연료호스 결함으로 연료가 누유될 경우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된 차량은 싼타페 CM, 투싼 LM, 쏘렌토 XM, 카니발 VQ, 스포티지 SL로 리콜대상은 25,918대이며, 16일부터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연료공급호스를 교환 받을 수 있다.
 
브레이크 진공호스의 결함으로 제동력이 저하 될 가능성이 확인된 리콜대상은 아반떼 MD, I30 GD 디젤엔진사양 2개 차종 37,101대로 6월 30일부터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에서 제출한 리콜계획서의 리콜방법 및 대상차량의 적정성 등에 대해 검증을 시행해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에 대한 보완을 명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