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마천과 '사기'를 100문 100답으로 알기 쉽게 분석한 책!

'사기'는 5천 년 중국 역사상 최초의 본격적인 역사서로 꼽는다. 3천 년이란 시간을 다 루고 있는 통사이자 한반도 넓이의 약 15배에 해당하는 약 300만 km2의 공간을 섭렵하 는, 당시로서는 전무후무한 세계사이다.
 
'사기'는 객관적 사실만을 기록한 기록물이 아니다.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하고,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관통하여, 일가의 말씀을 이룬’  아주 주관적인 역사서이다. 사실의 이면에 숨어 있는 진실을 추구하려 한 역사가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역사서이다. 

'사기'는 또 사마천이 발로 쓴 현장 보고서이자 그의 극한 고통이 수반된 비극적인 자술서이기도 하다. 그래서 '사기'는 슬픈 책이다. 

이제부터 '사기'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본다.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관련 대 목으로부터 궁금증을 풀어간다. 아울러 사'기'가 후대에 미친 영향에 대한 내용도 함께 살펴보려 한다. '사기'의 매력과 정신세계를 좀 더 깊이 감상할 수 있기를 기대해보면서.(본문 중에서)

'사기'와 사마천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게 편집한 책!

 

이번에 펴낸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은 사마천과 '사기(史記)' 관련 최고의 전문가가인 한국사마천학회 김영수 이사장이 중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읽을 수 있게 쉽게 편집했다.

100가지 항목(실제로는 150개가 넘는)을 선정해서 저자가 자문자답히는 형식으로 꾸몄다.

'사기'는 130권 52만 6500자라는 방대한 분량에 압도되어 쉽게 접하기가 어려운 책이다. 이런 점을 착안해서 '사기'는 어떤 책이며, 어떻게 읽어야 하고, 또 사마천은 누구인가를 최대한 쉽고 편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편집한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가 잘 몰랐던 '조선열전'도 소개하고 있어 그 의의를 더한다.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은 《사기》, 사마천, 한성시 3부(제1부. 130권 52만 6,500자의 《사기》, 어떤 책일까? / 제2부. 사마천, 위대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역사가  / 제3부. 사성(史聖)이 잠들어 있는 곳을 찾아)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분량은 《사기》60%, 사마천 25%, 한성시 15% 정도의 비율이며, 이해를 돕기 위한 133개의 도판 자료도 실었다. 부록으로 《사기》 관련 국내 출간 저·역서 목록(석박사 학위 논문 포함)과 《사기》 130권의 편명 목록도 수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