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면세 매출 중 1조 3,345억 원에 대한 판매 불인정

아이폰14와 아이폰14 플러스 / 사진=애플 일본 홈페이지 갈무리
아이폰14와 아이폰14 플러스 / 사진=애플 일본 홈페이지 갈무리

일본 정부가 애플에게 추징금 140억 엔(원화 약 1,334억 원)을 부과했다.

일본 국세국은 애플(Apple)의 일본 법인인 애플 재팬에 140억 엔의 소비세 추징을 부과했다.

애플 재팬을 대상으로 한 세무 조사 결과 일본 10개의 애플 스토어에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아이폰 수백 대를 면세 구입을 반복하는 등 부자연스러운 거래 정황이 포착됐다.

이에 따라 도쿄 국세국은 애플 재팬의 지난 2년간 면세 매출 중 약 1,400억 엔(원화 13,345억 원)에 대한 판매를 불인정하고 가산세를 포함한 140억 엔을 추징 부과를 했다.

아이폰 재판매를 목적으로 한 중국 보따리 상인들이 일본의 엔화 약세 기간에 물품 구매 시 면세 혜택이 적용이 되는 점을 노려 아이폰 대량 구매를 진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일본으로 여행을 가는 일반 관광객들에게 일정 금액의 보수를 약속해 구매한 아이폰을 건네받는 방식을 이용하는 재판매 사업자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일반 관광객으로 위장한 상인들과 일반 관광객들을 이용한 구매 행위는 아이폰과 같은 전자 제품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제품들의 재판매를 위한 면세 구매가 지속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아직까지 관광객 면세 구매를 이용한 재판매에 대한 언급하고 있지 않으나, 재판매 목적으로 한 면세 구매로 인해 일본 경제 시장에 악영향을 준다고 판단할 경우 일본 관광 면세 정책이 변경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