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3개 분야 수상

대구시가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대통령상을 받았다. /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대구시가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대통령상을 받았다. /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대구광역시(이하 대구시’)2022년 연말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각종 재정 평가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대구시는 15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특광역시 중 1위로 선정돼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부상으로는 특별교부세 20억원을 받았다.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은 2008년부터 지방재정 우수사례 시상이란 이름으로 지방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시행됐다.

대구시는 강력한 재정혁신으로 대구 미래 50년을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민선8기 재정혁신 추진 사례를 발표해 수상했다.

또한 ‘2022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최우수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15,000만 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도 종합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대구광역시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대구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에서 최우수단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5,000만 원을 받았다.

재정분석은 인구와 재정 현황이 비슷한 지방자치단체를 13개 유형으로 분류해 건전성, 효율성, 계획성 3개 분야에 대해 매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제도다.

대구광역시 홍준표 시장은 예산 대비 채무비율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상황에서 채무상환을 통한 재정건전화를 재정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민생경제와 사회안전망 강화에 대한 투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