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핀테크 혁신 개요 / 사진 -= 뉴시스 ]
[ 핀테크 혁신 개요 / 사진 -= 뉴시스 ]

금융당국이 핀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핀테크 혁신펀드'가 자금 조성과 위탁운용사 선정 작업을 마치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에 들어간다.

9일 금융위원회는 올해 중 창업초기 핀테크기업 480억원, 스케일업·해외진출 핀테크기업 375억원 등 총 855억원 이상의 자금 배정을 한다고 발표했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말한다.

핀테크 혁신펀드는 지난해 12월23일 은행권과 금융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조성됐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 4년간 총 3000억원 규모로 혁신적 핀테크기업 등에 집중 투자된다. 향후 자금운용추이와 시장 수요 등을 보고 6년간 50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에는 핀테크 초기기업에 대한 투자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480억원 이상 규모의 자펀드를 결성한다. 이미 지난달 23일 1차년도 블라인드 자펀드 위탁 운용사 2곳(한국투자파트너스·KB인베스트먼트)이 선정돼 3분기부터 본격 투자에 들어간다.

아울러 금융위는 엑셀러레이터(AC)와 해외 핀테크기업 투자에 특화된 위탁운용사 1곳을 추가 선정해 핀테크분야 극초기 기업과 해외 핀테크기업에 대한 운용도 연내 개시할 예정이다.

또 올해 중 스케일업과 해외진출 등 성장단계의 핀테크기업에 총 375억원 이상의 자금을 공금한다. 프로젝트 자펀드를 결성해 투자하거나 한국성장금융이 민간투자자와 함께 직접투자하는 방식으로 자금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달 중 핀테크 3개사(빅데이터·블록체인·해외 소재 금융플랫폼)에 대해 민간투자자와 함께 총 2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집행되고, 올해 안으로 최소 175억원 이상의 성장자금이 추가로 공급된다.

금융위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핀테크 기업이 투자유치에 애로를 겪을 수 있는 만큼, 핀테크 혁신펀드 자금이 조속히 시장에 공급되도록 子펀드 투자 등을 속도감 있게 집행할 것"이라며 "블라인드 자펀드 결성 즉시 투자가 집행될 수 있도록 민간 출자자(LP) 자금이 매칭되기 이전이라도 위탁운용사는 피투자기업의 물색 등 가능한 범위에서 투자 집행 준비를 병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