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지역조합원들 “선관위 알고도 모르쇠 명백한 직무유기”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농협중앙회장선거를 놓고 선관위가 일부 후보들의 불법선거 정황에 대한 제보와 고발을 접수하고도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전직 농협 임직원은 28일 “농협회장선거에 출마한 일부 후보들의 불법선거행위에 대해 선관위가 여러 제보를 받고도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농협선거에 출마한 일부 지역조합장들이 지난해 말부터 불법적으로 사전선거운동을 해온 정황을 잡고 이를 선관위에 제보했지만 선관위는 ‘더 구체적인 증거를 가져오라’며 조사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선거법위반 사건과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다 알려줬는데도 아무런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한 지역조합 관계자는 “이번 농협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 대부분이 농협관계조직의 직책을 유지한 채 수개월 전부터 선거운동을 몰래 해왔다”며 “이에 대한 근거가 명백히 있고 이는 선관위가 조사를 통해 충분히 밝힐 수 있는 부분임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선관위의 적극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한 지역조합 관계자는 “선관위에 제보된 불법선거운동 정황에 대해 해당 내용을 증언할 이들도 있다”며 “선관위는 이들이 누군지 알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 선관위의 사실확인 전화를 받은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비판이 일자 농협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선관위 활동이 상당히 제한적인 게 사실”이라며 “수사권이 없다보니 강제적인 조사가 불가능하고 때문에 압수수색 등을 통한 자료확보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직접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일단 선관위는 제보된 사항에 대해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 입증이 가능하다 판단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검찰 경찰 등에 고발조치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