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뉴시스 ]
[ 농기계로 출입구를 막고 있는 아산 주민 / 사진 = 뉴시스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교민 700여명을 전세기로 송환할 계획인 가운데, 교민의 격리 수용 지역을 두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

29일 정부는30~31일 전세기로 국내 송환하는 중국 우한 지역 교민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날 아산 주민들은 농기계로 경찰인재개발원 진입로를 가로막으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후 3시에 있을 중대본과의 회의 이후 격리 장소를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전세기를 통해 들어오는 우한 교민들을) 어디로 수용할지 최종 논의하고 결정하기 때문에 ‘천안과 아산으로 확정했다’ 표현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격리수용 시설은 꼭 필요한 시설인 만큼 지역 간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설동훈 전북대 교수(사회학과)는 “감염병으로 중국 우한에 고립된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어딘가에 격리수용 시설을 둬야 하는데 일부 자치단체장이나 정치인들이 총선을 앞두고 무조건 반대하는 모습이 안타깝다”며 “정부가 격리시설의 안정성이나 우한 폐렴 전파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충분히 설명하고, 주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