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의실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의실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르면 30일 오후부터 우한에 전세기를 보낼 예정인 가운데, 국내로 입국하는 교민들이 머물 임시생활시설에 대해 의학계에서 "의학적으로 위험이 없다"며 과도한 우려와 추측을 자제해줄 것을 부탁했다.

30일 오후 대한의사협회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대기 환경에서는 전파 혹은 확산될 실질적인 위험이 없다는 의학적 사실을 말씀드린다"며 "실내공간이 아닌 일반대기 환경에서 이 바이러스가 함유된 비말 입자는 물리적으로 공기 중에 존재할 수 없으며 바이러스 자체 역시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따라서 격리시설에 만에 하나라도 존재할 이 바이러스가 대기 공기와 같은 외부환경을 거쳐 주변 시설이나 사람에게 전파될 실질적 위험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건당국은 이러한 과학적 근거에 기초해 신뢰를 담아 보건의료 그리고 독성학 전문가들과 함께, 지역주민에게 위험성이 없음을 소상하게 알리고, 입국 국민이 안전하게 격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마스크 등 기본 방역 용품의 적절한 공급량 유지와 적정 가격 유지를 위한 정부의 특별한 노력도 촉구했다.

이날 대한한의사협회는 입장문도 함께 발표하여 "중국 우한지역의 우리 교민 700여명이 2주간 격리될 곳으로 알려진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 주민 여러분께 국가 방역시스템과 의료체계를 믿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정부 발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증상이 없는 교민들만 귀국하는 것이며, 혹시 모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의료진과 검역관, 경찰까지 배치된 시설에 격리돼 가장 높은 수준으로 관리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나친 우려보다는 정부와 의료진에 대한 신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들에 대해 언급하며, 유언비어에 현혹되어 불안에 떨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