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미중정상회담 이후 북폭설 관련 메신저들이 나돌고 있다. 

그야말로 지라시 같은 메신저라고 넘어가는 사람도, 메신저지만 불안해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북폭설을 제기한 일본 현지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도,  해당 매체가 서버를 외주줄 정도로 영세하다며 해당 보도가 사실일 가능성이 낮다는 근거중 하나로 평가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NBC 앵커가 오산 공군기지에서 북폭 가능성을 보도하고' 등으로 시작되는 등 메신저는 계속 나돈다. 

'북폭설'을 보도한 일본 매체의 공신력이 서버를 외주줄 정도로 영세하다는 점도 근거가 미약하다는 잣대중 하나로 쓰였지만,사실 국내 인터넷신문은 물론 제법 유명한 통신사도 부분적인 섹션에 대해 서버 및 관리를 외주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를 근거로 공신력을 의심하지는 않는다.

북폭설의 현실적 가능성을 차치하고, 이와 관련해 국민적 불안감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것만큼은 사실인듯하다. 

미국이 북한 주요 핵시설을 폭격할 것이냐 안할 것이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의지부터 살펴봐야 하는건 부인할수 없다. 또 이와 관련해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의 현재 대한민국 국정운영체제가 미국 행정부와 사실대로의 소통을 하고 있느냐도 북폭설의 현실적 가능성을 따질때 고려해야 할 요소다. 

서울신문 등 주요 일간지 뿐 아니라, 뉴시스 등 주요 통신사들은 지난 6일 CNN 보도를 인용해, "트럼프, 과거 수차례 北 핵시설 폭격 주장"는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CNN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99년 대선 출마를 고려할 때 월스트리트저널 오피니언란에 "내가 대통령이 되면 북한에 '핵무기 개발 경쟁에서 빠져나오지 않으면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1986년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대통령에게 보낸 질책(폭격) 과 같은 것을 맞게 될 것"임을 분명히 알도록 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그가 2000년 출간한 저서 'The America We Deserve' 에서 이스라엘의 이라크 핵원자로 폭파를 거론하며 '협상이 실패하면 범법자(북한)이 실제 위협이 되기 전에 이들에 대한 정밀 타격을 해야 한다"라고 말한 점 등 트럼프 대통령의 핵무기를 개발하는 북한에 대해 갖고 있는 그의 그간의 생각들이 소개됐다. 

월스트리트저널에 기고했을 1999년 당시와 현재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생각과 입장이 많이 바꼈을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2015년 CBS 인터뷰에서 그는 "나는 뭔가 할 것이다. 북한에 대해 무너가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강경한 입장의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 

호주로 가려던 미국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CVN-70)호가 당초 목적지를 바꿔 한반도 인근해역으로 이동하는 것에 대한 지난주말 기사도 이슈였다. 

칼빈슨호의 한반도 재배치는 북한을 겨냥한 군사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는 미국의 경고성 압박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미국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인 칼빈슨(CVN-70)호가 한반도 인근 해역으로 다시 이동하는 것에 대해 북한의 도발 가능성 대비 차원이라고 10일 설명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칼빈슨호 이동과 관련 "미 태평양사가 미국 시각으로 4월 8일에 칼빈슨 항모 강습단을 이전에 계획된 목적지인 호주가 아닌 서태평양 지역으로 전개했다"며 "한반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을 한 것으로 지금 평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가능성 등 북한의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이뤄지는 만반의 대비태세 차원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방부 설명만으로는 왜 갑자기 변경했는지 한반도에 와서 구체적으로 어떤 작전을 할 것인지와 북폭 가능성을 염두한 것인지에 대해서 명확한 파악은 어렵다. 

문 대변인은 한·미간 칼빈슨호의 한반도 재배치 후 활동방향에 대해선 "구체적인 훈련 내용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 설명을 피했다. 

'중국군, 북한 접경지대 전진배치'라는 산케이신문의 보도를 인용한 문화일보의 보도 역시 현시점에서는 그냥 읽고 지나치기에는 마음이 편하지 않다. 

중국 내에서 인터넷을 통해 지난 7일 오후부터 군 병력이 북·중 접경지대에 전진 배치되고 있다는 소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정말로 중국 군병력이 북한과 중국의 접경지대에 전진배치되고 있는지는 더 확인해 봐야 겠지만, 일단 산케이(産經)신문은 9일 “중국 인민해방군 선양전구(瀋陽戰區·현 북부전구)의 의료·후방 지원부대가 국경인 압록강 부근으로 향했다”는 소식이 지난 7일부터 중국 인터넷에서 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만 매체 대만 중궈스바오(中國時報)도 중국군의 북중 접경지대 전진배치 관련해 이다래 3일 보도했지만, 전진배치 시기가 차이가 있다. '미중정상 회담 전인 지난달 초부터 시작됐다'라는 점에서 메신저에 돌고 있는 미국이 중국에게 티벳, 신장 위구르 등 동중국해 문제를 양보하고 북폭을 이해받았다는 취지의 이른바 '찌라시' 내용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미국이 북한을 타격한다는 설은 과거에도 나왔지만 정말로 의도를 했든 루머였든, 실제 발생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과거와 다른점은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라는 것과 현재 대한민국은 총리 권한대행 체제라는거다. 그리고 북한은 연륜으로 미국과의 갈등을 조율하기에는 혈기왕성한 나이의 김정은 체제라는 점이다. 

블로그에 가까운 수준으로 평가받는 일본 현지 매체 보도, 지라시에 가깝다고 치부할만한 메신저 내용보다 국민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점은, 위와 같은 미국, 대한민국, 북한의 현재 상황이다. 

이와 같은 안보에 대한 불안감은 정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자유한국당을 넘어서 협력해 풀어야 할 현안이다. 또 문재인후보, 안철수 후보, 홍준표 후보 등 대선 승리를 목표하는 각 후보들도 모두 나서서, 국민의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게 할 투명하고 현실성 있는 설명과 대책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