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28일 종료...야권 일제 비난

[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 연장 요청을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특검은 오는 28일 공식활동을 종료하게 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홍권희 국무총리실 공보실장을 통해 박영수 특검 연장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9시30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홍권희 국무총리실 공보실장을 통해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해 오랜 고심 끝에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홍 실장은 "이번 특검 수사는 과거 11번의 특검을 넘어선 역대 최대 규모의 인력이 투입되었으며, 서울 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의 수사기간을 포함하면 총 115일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수사가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간특별검사를 비롯한 특검보와 검사, 수사관 등 수사팀 전원이 열심히 수사에 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순실 등 특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요 사건들의 핵심 당사자와 주요 관련자들에 대해 이미 기소했거나 기소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수준으로 수사가 진행되어, 특검법의 주요 목적과 취지는 달성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결정에 대해, 야권은 강하게 비난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27일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 승인을 불허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황 권한대행은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대전동구청에서 진행된 당 최고위 회의에서 "새로운 수사요인이 발발했고 수사가 미진했다고 하면 황교안 대행은 검사출신으로 당연히 국민의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승인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측 역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수용하지 않은 것을 두고 "적폐의 청산을 바라는 민심을 정면으로 외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