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 앞으로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신청시 금융기관에 내야하는 서류가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행정자치부(장관 김부겸)는 신용카드사 및 리스 · 할부금융사 등 여신금융회사를 행정정보 공동이용기관으로 지정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여신금융회사 고객들이 신용카드 발급 및 가계 · 기업대출 신청 시 제출하는 구비서류가 대폭 간소화된다.

<신용카드 / 뉴스비전e DB>

해당 금융사는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등 신용카드 7개사와  롯데캐피탈, 메리츠캐피탈, 산은캐피탈, 아주캐피탈, 애큐온캐피탈, 효성캐피탈,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폭스바겐파이낸설, NH농협캐피탈, JB우리캐피탈, KB캐피탈, BNK캐피탈 등 리스 · 할부금융사 13개 곳 이다.

행정정보 공동이용기관은 전자정부법 제36조에 따라 구비서류 등 업무처리에 필요한 타 기관의 행정정보를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으로 열람 · 확인할 수 있다.

여신금융회사는 신용카드 및 가계 · 기업대출 업무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5천 773만명(‘17년 5월현재)의 거래고객으로부터 주민등록등 · 초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부동산종합증명서, 건축물대장,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자동차등록원부 등 각종 구비서류를 제출받아 왔다.

이번에 여신금융회사가 행정정보 공동이용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고객이 제출하던 구비서류를 여신금융회사 직원이 고객의 동의를 받아 행정정보 공동이용시스템으로 직접 열람 ·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및 가계·기업대출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구비서류 제출 부담이 많은 서민 ·중소기업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불편이 많이 줄어들고 여신금융회사는 구비서류 보관 · 관리 비용 등이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앞으로는 여신금융회사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구비서류의 제출 불편이 많이 줄어들고, 신속한 금융거래가 가능해 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생활과 밀접한 금융서비스 기관을 발굴하여 행정정보 공동이용기관으로 추가 지정하겠.”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