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물류분야에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이 적용된다.
국내 물류 및 IT서비스 업체, 정부 및 국책 연구기관이 함께 물류 산업 발전을 위해 지난 31일 삼성SDS 판교캠퍼스에서‘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발족했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관세청,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장금상선, 남성해운, 케이씨넷, 케이엘넷, KTNET, 싸이버로지텍, 한국IBM, 삼성SDS 등이 참여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상에서 참여자들의 신뢰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암호화 해 분산된 원장에 보관함으로써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해킹 우려가 없어 보안비용도 크게 줄고, 고가의 서버도 필요 없다.
컨소시엄 참여사들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물류에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6월에 착수하여 올해 말까지 실제 수출입 물동을 대상으로 블록체인을 해운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적용하기로 합의했다.
참여사들은 또한 물류 블록체인 적용과 관련하여 기술적인 이슈는 물론 법∙제도까지 함께 연구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블록체인이 물류에 적용되면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의 특성으로 제품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의 생산, 가공, 보관, 운송 이력이 투명하게 관리됨으로 유통 과정에서의 원산지 조작, 제조 및 유통기간 변경, 허위광고가 불가능해진다.
아울러 IoT 정보를 블록체인에 등록하여 실시간으로 화물 위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물류의 가시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물류 관계자들 입장에서는 종이문서 없이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 받을 수 있어 비용절감은 물론 업무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안착된다면 선하증권 등 수출입신고시 세관에 제출하는 첨부서류 제출절차가 생략될 것”이라며 “기업의 통관절차를 간소하게 하여 물류흐름의 신속성을 높이는 동시에 물류비용도 절감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최상희실장은 “이번 컨소시엄이 블록체인 표준화 및 통합을 기반으로 물류 비효율성을 방지하고, 미래 스마트 해운항만물류 정책의 조기실현과 더불어 물류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컨소시엄에 참가한 삼성SDS 김형태 SL사업부장(부사장)은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을 컨소시엄 참여 업체 및 기관에게 제공하고 블록체인 기술 컨설팅을 수행하게 된다” 며“이번 컨소시엄이 국내 물류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 또한“이번 컨소시엄 참여가 블록체인의 해운 물류 분야로의 적용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해운물류 산업 전반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금융도 4차 산업혁명에 맞는 발전모델 구상해야...빅데이터 활성화 위한 개인정보 공유 확대 필요"
- [기획- 블록체인 ②] 보안처리 보안기술로 연결하는 'CoT'... 국내 기업 및 금융사들도 참여 '속속'
- [기획-블록체인 ①] 금융에만?... 의료·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 본격 적용
- 삼성SDS, "홈네트워크사업 매각하지 않는다"
- 삼성SDS "국내 기업 최초 기업형 글로벌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참여"...삼성카드 적용 사례 등 높히 평가
- [기획]클라우드 서비스와 보안 문제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CASB, 본격적인 시장 형성
- 삼성SDS, 글로벌 물류시장 공략 행보 가속화... 중국 케리로지스틱스와 합작사 설립 계약 체결
- CJ헬로비전 "기가케이블 통해 통신격차 해소...기존 케이블망에서도 기가인터넷 사용 가능"
- 올해들어 주가 14% 폭락한 GE에 대한 평가는?...혁신기업으로 탈바꿈은 '진행중'
- 애플의 자율주행차·AI스피커 본격화 되나... WWDC 일주일여 앞두고 글로벌 IT업계 '주목'
- 인공지능 플랫폼이 내가 좋아할만한 컨텐츠 선별해 제공해 준다면?...일단 '좋아요'라는 의사표시부터가 시작입니다.
- 중국 모바일결제시장 GDP 대비 절반 이상으로 급성장... 알리페이 제휴 확대 및 QR코드결제 활성화
- 자동차 관리도 ‘IoT’ 시대...배터리·타이어부터 점화플러그 교체 시기까지 실시간 확인
- 은행연합회 "분산원장에 부합하는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하고 있다"... 인증·공유 분리 논란에 해명
- BTS 모델로 내세운 '바디프랜드', 허위광고 혐의로 기소
- 관세청, 14개 아프리카 관세당국과 무역정책 연수회
-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착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