딘 비엣 탕 베트남 민간항공국(CAAV) 국장은 지난 4월 1일 베트남 교통부가 개최한 컨퍼런스에서 "비행기 엔진 제조업체 프랫 앤 휘트니(PW)가 베트남항공과 비엣젯항공이 운영하는 A321Neo 항공기를 다수 리콜하면서 국내 항공업계가 심각한 항공기 부족에 직면하게 됐다"고 밝혔다고 베트남플러스 2일 보도했다 .이번 리콜로 인해 2024년 1월부터 2024년과 2025년에 항공기 운항이 중단될 것이라고 전했다.베트남은 3월 31일까지 20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159대가 운항 중이고, 20대는 정기보수 중이며,
1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생산 지연으로 싱글 채널 제트기 부족이 심화되면서 보잉의 2024년 재앙적인 출발은 항공기 제조업체 자신 뿐만 아니라 항공사 및 승객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보잉이 알래스카 항공의 5일 운항 사고로 드러난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만큼 유나이티드항공홀딩스, 사우스웨스트항공, 라이언에어 등은 보잉 항공기 인도량 감소에 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바쁜 여름 여행철을 앞두고 항공사들은 이미 주문한 보잉737 여객기의 대체재를 찾는 한편 에어버스의 협체기를 괴롭히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높은 금리가 이익 성장을 억제했지만 항공업이 코로나19 여파에서 벗어나면서 글로벌 항공사들은 올해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고 2024년에도 이 같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국제항공운송협회는 8일 항공업계의 올해 이익은 233억 달러(한화 약 30조 756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6월 기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두 배 이상, 연초 예상했던 것보다 거의 5배 많은 수치이다.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정책·경제 담당 앤드루 마테스는 제네바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예상했던 것
글로벌 항공업계 분석업체 시리움의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사들의 항공 수송력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2019년을 이번 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전 세계 1조1700억 달러(한화 약 1571조원)의 관광시장이 전대미문의 생존 위기에 빠진 지 4년 만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그러나 항공산업은 앞으로도 새로운 불안정에 직면할 것이다.이 가운데 중국을 오가는 여행은 여전히 저조하고 항공사들도 계속되는 항공기 공급 한계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또한 러시아의 영공은 현재 많은 서방 항공사에 의해 폐쇄되어
에어버스와 보잉은 매년 100대의 항공기를 더 만들어야 항공사 수요를 맞출 수 있다고 스페인 일간지 '비밀'이 25일 보도했다.주문은 에어버스와 보잉의 사무실에 쌓여 있다.Owei 컨설팅 회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최대 2만600대의 새 항공기가 인도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를 위해서는 제조사당 연간 1000대의 항공기를 만들어야 하지만 현재는 900대 정도밖에 생산할 수 없다는 게 항공업계의 지적이다.항공사들의 입맛을 맞추려면 조립라인을 개선해야 한다는 얘기다.하지만 우선 코로나 이전 생산 수준으로 복귀해야 한다.각각의
유럽 항공기 제조업체인 에어버스는 6일 중국 항공업계 파트너들과 새로운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 중 중국항공기자재그룹유한공사(CAS)와 A320 시리즈 150대, A350-900 와이드보디 10대 등 에어버스 민간항공기 160대의 대량구매 계약을 체결했다.에어버스는 지난해 중국 항공사의 항공기 업데이트와 확장 계획에 맞춰 국내 여러 항공사와 대규모 계약을 맺었다.이 중 국적항공사, 남방항공, 동방항공 등 3대 국유항공그룹으로부터 A320 네오 계열 항공기 292대를 수주해 샤먼항공이 에어버스 항공기의 국내 최신 고객사가 돼
교도통신은 방일 외국인이 빠르게 회복되는 가운데 일본 공항의 일손 부족이 일상화됐다고 전했다.코로나19 사태 기간 여객 수가 급감하면서 항공업계 관련 인력이 대거 이탈해 아직 완전히 복귀하지 못한 탓이다.보도에 따르면 일본 전역의 공항 보안 검색 인원은 20% 이상 감소했으며 항공사들도 충분한 지상 근무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기술력과 경험이 필요한 직종이 많아 정상 인력으로 복귀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후쿠오카 공항 보안검색 하청업체인 니시케이의 야마나카 다쓰시 인사부 계장도 공항 보안검색요원 10명 중 4명은
국내 항공 자산 관리사 브이엠아이씨가 미국 버티포트 기업 볼라투스 인프라스트럭처(Volatus Infrastructur)의 국내 사업개발 계약을 체결했다.브이엠아이씨는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인프라를 한국에 도입하여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산업에 본격 진출을 준비한다.2021년에 설립된 볼라투스 인프라스트럭처(Volatus Infrastructure, LLC)는 사회가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eVTOL 인프라 기술로 커뮤니티를 미래에 연결하고 있다.볼라투스는 eVTOL 인프라 설계, 차량에 구애받지 않는 충전소, 앱 및
일본의 국경 방역대책과 행동제한 조치 완화로 방일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관광객을 맞는 공항과 호텔의 일손 부족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앞서 코로나19 사태로 인력을 감축한 결과 일본 전역의 숙박업 취업자 수가 20% 줄었고, 객실 가동 수를 줄일 수밖에 없는 업체도 있었다.이동에 필요한 렌터카와 전세버스 등 일선 업체들도 관광객 접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일본의 항공 관문인 하네다공항에서 일선 인력 배치로 일손이 부족하여 곤란한 상황이다.코로나19 사태로 채용 인원 및 직원 이직이 줄면서 전일 항공의 지상 근무 인원은 20% 줄었고,
스칸디나비아 항공(SAS)이 미국에서 조종사 약 1000명의 파업으로 이미 긴박한 재무상태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파산보호를 신청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 보도했다.SAS는 항공업의 어려운 회복의 첫 번째 희생자 중의 하나가 되었다.스칸디나비아 항공은 이날 자발적 구조조정 기간에도 운항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직원들의 파업으로 하루 항공편의 약 50%가 취소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SAS는 파산보호에 대한 법적 절차가 9~12개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신문은 SAS가 코로나19 사태로 막대한 부채를 축
중국 3대 항공사가 종전에는 통상 미국 보잉기를 우선 구매 하여 왔는데 이번에는 유럽 에어버스 항공기를 대량 구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3대 항공사는 중국남방항공, 중국국제항공, 중국동방항공이다. 1일 상해증권보에 따르면, 이들 3개 항공사는 에어버스와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총 372억 달러(약 48조 2856억 원)를 투자해 292대의 A320NEO 계열 비행기를 구입하겠다"고 발표했다.이번에 구입한 A320NEO 계열 항공기는 에어버스사의 최신 세대 협체기 기종으로, 차세대 그랜드 하이드로비 엔진과 상어 지느러미
미국과 유럽의 항공 여행 수요가 급반등하면서 가뜩이나 인력난을 겪고 있는 각국 공항에서는 지상 근무 도우미 수요가 더욱 늘고 있다.캐나다와 유럽 공항의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 옆에는 산더미 같은 짐이 쌓여 있어 많은 여행객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지원 부족을 강력하게 호소하고 있다.공항 당국은 여름철 관광대란을 완화하기 위해 지상근무 직원들에게 임금을 올려주지만 채용 속도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일부 항공사들은 수요일 7월과 8월 항공편을 줄이고 승객을 항공운송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루소 캐나다항공 사장은 성
홍콩 국적기 케세이퍼시픽 항공사는 계속해서 매우 높은 조종사 이직률을 경험하고 있는 가운데,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계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대폭 정리해고 된 이후이 승무원들을 위로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종 수당과 혜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케세이퍼시픽의 관계자는 블룸버그 통신을 통해 "우리는 여전히 과거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퇴직률을 보이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홍콩의 엄격한 검역조치 시행으로 인해 여행이 제한되고 사실상 국경 출입이 폐쇄되면서 케세이퍼시픽은 코로나19 팬데믹기간동안 40%에 가까운 인력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항공업계 주요 기업 중 하나인 코마이어항공은 2일부터 모든 티켓 판매를 중단하고 모든 티켓 구매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환불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재정난에 빠진 남아프리카공화국 코마이어 항공사는 이날 2년여에 걸친 국가 봉쇄, 유가 급등, 면허 취소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이로 인해 회사는 지금 유동성 위기에 처해 있다.회사측은 1일부터는 자금 지원을 위해 영국 국적항공사와 쿠라항공의 운항을 모두 중단하기로 했다.남아공 항공시장의 40%가량을 코마이어 항공이 점유하고 있어 모든 운항을 중단한다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인 마이에어라인(MYAirline)은 스스로를 초저가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유효한 조건부 항공 서비스 면허(ASL)를 MYAirline에 발급했다. 이 기간 동안 말레이시아 항공 및 에어아시아와 동일한 정기 여객 및 화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싱가포르 연합조보가 보도했다.말레이시아 정부의 승인을 받은 초저가항공사 MYAirline의 여객기가 최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 나타났으며 곧 공식 취항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저가항공사인 에어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12일(현지시간)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응하기 위해 국경 방역 규제를 강화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 하고 있어 2021년 말 전 세계 항공권 판매가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AFP통신은 IATA 발표자료를 인용해 2020년과 2021년 초 대규모 봉쇄 조치를 거치면서 국제항공운송이 완만하게 안정적으로 회복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남아공은 지난해 11월 24일 세계보건기구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B.1.1.529가 발견됐다고 알려졌다. 처음 보고한 지 이틀 만에 '주목해야 할' 변이바이
대다수 국가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항공 산업이 가장 많이 타격을 받았다. 베트남의 경우도 예외가 아닌 상황으로 베트남 항공사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이와 관련 베트남 국가자본투자공사(SCIC)는 지난 13일 6조8949억 동(한화 약 3606억327만 원)을 들여 국영 항공사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 지분 31.08%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베트남 국가자본관리위원회 (국가자본에 전반에 대한 관리를 담당하기 위해 2018년 출범)가 산하 SCIC에 지분 인수를 명령한 지 10개월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이로써 현재
베트남이 다음 달 1일부터 국내선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국내선 운항을 제한했다.베트남 교통부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19 예방과 통제 조치를 완화하면서 코로나19가 안정된 지역에 국내선 운항을 4단계로 구분해 재개하기로 했다.1단계 조치에서는 50% 이내의 좌석 판매와 운항 횟수 제한, 2단계에서는 70% 내 좌석 판매와 운항 횟수 제한, 3단계는 100% 좌석 판매와 운항 횟수 제한, 4단계는 정상 운항으로 구분된다.탑승객은 탑승 전 14일 이전 1회 이상의 코로나
성정이 이스타항공의 새 주인 후보로 낙점된 가운데 법원이 오늘(21일)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한다. 지난 17일 이스타항공 매각 주관사인 딜로이트안진이 인수권을 행사에 대한 공문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데 따른 후속 조치다.앞서 딜로이트안진 측은 이스타항공 매각을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이 방식은 사전 인수의향기업을 선정해 '인수·합병을 위한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한뒤 추가적인 공개입찰을 통해 최종적인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다. 사전 인수의향기업으로 선정된 성정은 지난 14일 쌍방울그룹이 단독 응찰한 공개입
태국의 플래그 캐리어인 타이항공이 회생절차를 승인받아 다시 한번 연착륙에 들어간다.타이PBS 등 현지언론 등은 태국 중앙법원이 지난 5월 19일에 채권자 소집회의에서 총 부채액의 90%를 점유하는 채권단의 찬성으로 가결된 회생계획을 태국 중앙법원이 승인했다고 보도했다.회생계획은 파격적인 인력감축안과 노선망 재편을 통한 구조조정을 통해 채무를 상환하는 계획이 담겨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2020년 5월 태국 파산법에 의한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한 타이항공은 2020년 회계연도에 1411억 바트(한화 약 5조 810억 원)의 적자를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