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빅테크기업 바이트댄스,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 산하기관도 홍콩에 진출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홍콩 센트럴의 고급 오피스텔에 중국 기업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9일 보도했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테크기업 바이트댄스는 올해 스위스에 본사를 둔 바오성은행으로부터 홍콩에서 두 번째로 높은 오피스 빌딩 약 1만6000평방피트(약 1486.4㎡)의 사무공간을 넘겨받아 바이트 댄스 본사를  옮길 예정이다.

두 소식통은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의 한 산하기관이 1만4000평방피트(약 1300.6㎡)에 가까운 중앙의 사무실로 이사할 것"이라며 "이전 세입자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IWG그룹의 유연한 사무공간 제공업체 레거스(Regus)였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상업용 부동산 기관인 하이릭 인터내셔널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센트럴 신규 임대 주택의 29%를 중국 본토 기업이 임차했으며 2022년과 2021년에는 각각 21%와 23%를 임대했다.

고위 부동산 컨설팅 회사의 전무이사이자 홍콩 연구 책임자인 Rosanna Tang은 본토 기업들은 홍콩이 "여전히 글로벌 금융 중심지"이기 때문에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본토의 은행·보험·금융회사들이 홍콩에 새 사무소를 설립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 최대 은행 중 하나인 중국공상은행은 홍콩에 새 사무실을 찾고 있으며, 최근 리카싱의 창장(長江)센터 2기와 리자오치의 헝지 빌딩 두 채를 시찰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은 "중국 재벌 장웨이(張偉)가 장악하고 있는 롄허에너지그룹이 창장(長江)센터 2기의 첫 세입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바이트댄스가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