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와 유럽 중심으로 14개국에 출시
2020년에 서비스 국가 확장 예정

스타디아 컨트롤러 / 사진=구글 제공
스타디아 컨트롤러 / 사진=구글 제공

구글(Google)이 지난 3월 공개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스타디아(Stadia)’11월에 정식 출시한다.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14개 국가에서 11월 출시될 예정이다.

14개 서비스 국가에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는 미포함됐으며, 2020년 경 서비스 국가를 확장할 예정이다.

스타디아는 구글 클라우드 서버(Google Cloud Server)에서 게임을 구동해 고사양의 게임을 스티리밍(Streaming) 방식으로 즐기는 서비스다.

PC, 노트북, TV,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기에서 크롬 브라우저 등과 연동하는 방식으로 즉시 게임에 접속할 수 있다.

이런 특징 덕분에 스타디아는 게임판 넷플릭스로 통하지만 구독형 서비스보다는 디지털 판매 방식이 주력이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스타디아는 월정액으로 서비스된다.

발표한 요금제는 스타디아 프로로 월 9.99달러(원화 약 12,000).

프로는 최대 4K 해상도와 60프레임, HDR 스트리밍에 5.1 채널 입체 음향을 제공한다.

202년에는 스타디아에서 게임을 구매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스타디아 베이스도 출시할 전망이다.

스타디아 베이스는 풀HD해상도와 60프레임 영상과 스테레오로 게임을 스트리밍한다.

이 외에 크롬캐스트와 전용 패드, 3개월 이용권 등 스타디아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파운더스 에디션도 출시하며 가격은 129.99달러(원화 약 154,000)

스타디아는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픽셀 33a 시리즈를 대상으로 전용 앱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디아 발표 당시 선보였던 전용 게임 조작기 스타디아 컨트롤러69달러(원화 약 82,000)에 판매된다.

와이파이를 통해 구글 클라우드 서버와 직접 연결된다.

십자 키, 아날로그 스틱, 입력 버튼 등 일반적인 콘솔 게임 컨트롤러와 유사한 디자인을 갖췄다. 구글의 인공지능(AI) 플랫폼 구글 어시스턴트버튼과 내장 마이크도 탑재했다.

색상은 저스트 블랙(Just Black), 클리어리 화이트(Clearly White), 와사비(Wasabi) 3가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