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5일~16일 양일간 행사 개최
컨소시엄 대학 참여로 전국 단위 행사 될까?

지난 12월 15~16일 양일간 ‘2022년 2학기 마이크로디그리 EXPO’가 개최됐다.
‘마이크로디그리 EXPO’는 마이크로디그리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이 1학기 동안 팀을 구성해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PBL) 수업을 진행하고, 전공 역량을 갖춘 후 그 결과를 전시 발표하는 행사다.
우수성과물의 발굴과 결과 공유를 통해 참여 학생들의 동기 부여 및 실감미디어산업 분야의 창의 윱학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계명대학교는 2021년 교육부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공모에서 실감미디어, 미래자동차 분야에 선정되어 디지털 신기술 대학과의 공동학위, 과목 개발 및 운영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가 모여 ‘컨소시엄 대학’을 구성해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했다.
행사 규모면에서 전국단위의 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차후에도 다양한 컨소시엄 대학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실감미디어사업단 참여학과인 광고홍보학전공, 언론영상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게임모바일공학전공의 마이크로디그리 개설 교과목 수강 학생 500여명, 총 196팀이 참여했고 총 30여 팀의 작품이 전시됐다.
가상 공간인 X-Space에서도 전시장을 마련, 비대면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 해 온‧오프라인 상에서 작품의 전시와 감상이 가능하게 해 실질적으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접목한 메타버스의 공간도 구현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작품들 중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통해 수상팀을 선정할 예정이고, 수상한 팀별 학생 개인에게는 사업단에서 지급하는 장학금 지급 산출 시 마일리지로 반영할 계획이다.
실감미디어사업단의 핵심인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는 학점당 학위제로 분야별로 지정된 최소 학점을 단기간에 집중 이수하면 학사학위와는 별개의 미니 학위를 주는 제도이며, 취,창업 시 개인 역량 인증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실감미디어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임충재 단장은 “마이크로디그리 교과 과정의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기반(PBL) 수업을 통해 현장 실무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력 향상과 전공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향후 기업과 연계한 산학프로그램의 확대와 그 결과로 이어진 성과를 기업과 공유해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관련기사
- 계명대, ‘계명 ESG’ 실천 위해 프로그램 본격 가동
- 달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 2022년 성과공유회 성료
- 계명대, 창업기업 홍보 위한 ‘계명시민위크’ 개최
- 계명대 및 수성대, 창업기업 상생발전 방안 협업 세미나 개최
- 계명대 창업지원단, ‘2022 예창패 사업’ 참여기업 모집
- 계명대학교, 계명대 WBI 협의회 구축해 기술사업화 나선다
- 벤처기업의 디지털 운영사업을 논의하는 ‘벤처 디지털 혁신포럼’ 열렸다
- 계명대 창업기업 위한 투자 쇼케이스 개최
- 계명대, ‘소상공인 전자상거래 실무교육’ 성과발표회 개최
- 계명대 창업지원단, 소상공인과 입주기업의 전자상거래 역량 강화 위해 나섰다.
- 베트남, 한국의 3대 교역 상대국... 올해 한국의 대 베트남 흑자는 313억 달러
- 튀니지, 예산 적자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세금 인상
- [월드e] KFC 셰프, 중국 밀키트 시장에 뛰어들다
- 중국, 블록체인 구축... 크로스보더 무역 효율성 제고
- 계명대, 지역 거점대학 위해 역량강화교육 중점
- 중국, 블록체인 기술과 메타버스 개발 독려..."메타버스 위원회" 가동
- 계명대 창업대학원 원우회, 한나네 보호소에 ‘종강맞이 봉사활동 및 기부활동’
- 2022년도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 기본계획’ 발표
- 7개 전문대, ‘전문기술석사과정’ 신규 인가
- 계명대, 창업기업의 투자 쇼케이스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