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백만 명이 넘는 아바타가 모여 벽과 서있는 표지판에서 비디오가 재생되는 이벤트 실시
시선의 움직임에 의해 관심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술 개발 계획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가상 공간 "메타버스"에서 광고를 사용하는 움직임이 확산되었다. 일본의 HIKKY (Hickey, Shibuya, Tokyo)는 1 백만 명이 넘는 아바타 (자존심 변경)가 모여 벽과 서있는 표지판에서 비디오가 재생되는 이벤트이다.

일본의 하쿠호도 DY 홀딩스의 우산 아래 회사는 광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메타는 시선의 움직임에 의해 관심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다. 메타버스의 확산이 광고 수익이있는 무료 모델에 의해 지원 될 가능성이 있다.

"플라잉 카"는 고층 빌딩 사이를 달리고 정장을 입은 아바타가 그들을 앞의 부스에 초대한다. 아바타가 메타버스 공간을 걷다 보면 영국 화장품 브랜드 마리 퀀트(Marie Quant)의 광고가 건물 옆의 거대한 디지털 광고판에서 펼쳐진다. 그런 다음 화면이 바뀌었고 건설 회사 유니폼을 입은 한 남자가 자신의 회사를 설명하는 비디오가 재생되었다.

지난 8월 히키의 가상현실(VR) 상품 이벤트에는 크리에이터들이 판매할 수 있는 자체 제작 3D 오브젝트와 경험을 찾기 위해 100만 명 이상의 아바타가 모였다. Hickey는 거래 장소를 제공 할뿐만 아니라 광고주를 모집하여 메타버스의 벽과 광고판에서 정지 이미지와 비디오를 재생한다.

메타버스는 게임 및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엔터테인먼트의 사용에 선행한다. 

가트너는 2026년까지 전 세계 네 명 중 한 명이 메타버스에서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을 보낼 것이라고 예측했다. 메타버스가 더 오래 유지될수록 제품 및 브랜드 홍보를 위한 광고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커진다.

게임 공간은 이미 광고의 역할을 맡고 있다.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Roblox 및 Fortnite와 같은 게임에는 광고 메커니즘이 통합되어 있다. 

그것은 서있는 표지판과 같은 광고가 놀이 중에 무작위로 나타나는 메커니즘이다. 정지 이미지와 동영상이 화면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인터넷 광고와 달리, 아바타의 관점에서 입체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는 메타버스의 광고는 현실 세계의 광고 경험에 가깝다.

시장 확장을 앞두고 주요 유통 업체도 움직이고 있다. 일본 하쿠호도 DIY의 우산 아래에있는 디지털 광고 컨소시엄 (DAC)은 메타 버스 광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미국 회사와 협력하여 유통 시스템을 만들고 Roblox에 배치 할 광고 공간을 판매 할 것이다.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기업 PR과 같은 매체로서의 역할을 갖기 시작했다"고 DAC의 Kosuke Arai는 지적했다.

소비자와의 접촉 지점을 만들기 위해 많은 회사는 광고하지 않고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구매할 수있는 장소를 만들고 아바타가 방문하도록 한다. 

지난 5월, 닛산자동차(주)는 메타의 VR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VR 채팅' 앱에서 신형 미니카 '닛산 사쿠라'를 공개하는 행사를 열었다.

 소프트뱅크는 지난 6월 젊은이들을 위한 'ZEPETO' 앱에 매장을 열었고, 아바타 점원들과 대화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소개하고 계약을 맺을 수 있는 장소를 마련했다.

이러한 실제 장소를 대체하는 메타버스 공간 인 경우 사용자는 상점을 방문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과 접촉하기 어려운 사람들과 연락 할 수있는 기회이지만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즐길 수있는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해외 기업들은 메타버스 특유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앞당기고 있다. 2021년 11월, 나이키는 Roblox 내에 브랜드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가상 공간을 만들었다. 

미국 본사 시설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사용자가 농구와 테니스를하고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누적 방문자 수는 2천만 명에 가깝습니다. 3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가 만든 비슷한 독특한 공간을 방문했다. 두 회사는 상품을 판매하는 대신 젊은이들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