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홍콩의 인권ㆍ자유측면에서 부정적인 견해 증가추세
여전히 지난해 말 홍콩 금융기관의 자산 20% 증가
글로벌 금융허브로서 아시아 1위, 세계 3위 유지
하지만 독립성과 투명성, 투자자 보호성이 관건적 포인트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캐나다 싱크탱크 프레이저연구소가 발표한 '세계경제자유도 2022년 연례보고서'에서 홍콩이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경제로 계속 선정됐다고 홍콩경제신문 인터넷판이 9일 보도했다.

실제로 보고서가 나오기 시작한 이래 홍콩은 줄곧 세계 1위였다.

​하지만 최근 홍콩 국가보안법과 인권신장 측면에서 서방국가의 부정적인 여론 증가추세에도 여전히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평가보고서로  보여진다.

​홍콩은 5개 평가 항목 중 '국제무역의 자유'와 '규제' 두 항목에서 1위를 유지했다.

홍콩 정부는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고 시장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여 경제에 더 나은 유연성과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정부의 효율적이고 자유로운 개방 및 공정한 비즈니스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다시 한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환영했다.

정부는 "홍콩 국가보안법이 시행된 지 2년이 넘었다"며 "수많은 수치는 사회가 안정을 되찾은 뒤 투자자들의 신뢰가 더욱 공고해졌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홍콩의 자산 및 자산 관리 업무 총액은 지난해 말 35조5000억 홍콩달러로 2019년 말보다 20%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발표된 '글로벌 금융허브지수' 최신호에서는 글로벌 선도 금융허브로서의 홍콩의 위상과 역량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아 아시아 1위, 세계 3위를 유지했다.

​국제 금융 애널리스트는들은 향후 글로벌 금융중심지로서 홍콩의 위상은 중국 중앙정부의 불간섭과 투명성 제고가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