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주의 원칙에 의거 3월 15일부터 적용
인권 침해, 인권탄압 기관 및 개인 추가제재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러시아가 맞대응 차원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에 대해 개인 제재를 가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외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 고위공직자들의 미국 입국 금지 등을 포함한 유례없는 일련의 강경한 미국 측 제재에 대한 대응으로 3월 15일부터 상호주의에 근거해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과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마크 밀리 합참의장 등과 일련의 정부 부처 지도자들, 유명 미국 활동가들을 '입국 금지 목록'에 포함한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러시아는 제재 대상이 되는 미국 관리들과의 공식 접촉을 포기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모두 13명으로 이루어진 제재 목록에는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달립 싱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서맨사 파워 미국 국제개발처장 등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리 인사들과 바이든 대통령의 아들 헌터 바이든,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등도 포함됐다. 

15일(현지시각) 유로뉴스는 이와 관련 "러시아 지도부에 대한 미국의 제재에 대한 대응책"이라고 전했다.

미국도 추가적인 제재조치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사법 당국 인사들과, 러시아의 침공을 도운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 부인 할리나 루카셴코를 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 거래하는 것이 금지된다.

미국 재무부는 또 인권 침해를 이유로 인권 탄압에 대한 제재 근거인 러시아 마그니츠키법을 적용하여 러시아인 4명과 기관 1곳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또 러시아 체첸 자치공화국의 인권 운동가 오유브 티티예프에 대한 인권 침해에 가담한 수사관과 검사 등 3명도 제재 대상에 올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