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강화 암호화폐(가상화폐)가 21일(현지시간) 또 다시 중국 발 악재로 22일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10% 하락했다.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를 단속하겠다며 다시 한 번 강력한 경고장을 날리자 가격이 다시 곤두박질한 것이다.

중국 중국망(中國網)에 따르면 21일 류허 중국 부총리가 주재로 열린 금융안정발전위원회 회의에서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행위를 엄격히 단속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앞서 18일에는 중국은행업협회, 중국인터넷금융협회, 중국지불청산협회 등 중국 내 3개 관방협회 명으로 가상화폐 관련 업무 금지하겠다고 공표를 한데 이어 같은 날 중국 인민은행도 "암호화폐는 정부기관이 인증하지 않은 화폐이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도 사용될 수 없다"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대형채굴장이 몰려 있는 중국 네이멍구자치구는 18일부터 가상화폐 채굴장 신고망 운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조치는 사실상 암화화폐 채굴장을 완전히 폐기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은 그간 가상화폐 신규 발행과 거래를 금지하고 있지만, 공교롭게도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75%가 중국 네이멍자치구에서 채굴되고 있다고 최근 영국 BBC 방송이 보도한 바 있다.

류허 중국 부총리의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 금지 관련 발언은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 규제 및 양성화 관련 조치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미국 재무부가 1만달러 이상 암호화폐 거래는 현금거래로 간주해 반드시 국세청(IRS)에 신고해야 한다는 방침 발표 후 하루 만에 나온 후속조치라는 점이다.

미 Fed, 재무부 등은 암호화폐 거래 흐름 추적을 통해 과세를 강화하여 디지털 달러 발행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재 미국은 기축통화 달러를 기반으로 틀어쥐고 있는 금융 패권을 향후 디지털 화폐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확보 하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이 크게 주목받고 있고 각국 중앙은행, 특히 중국 인민은행이 디지털 화폐 발행과 통용에 박차를 가하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위기감도 커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중앙은행디지털통화(CBDC)가 미중 양국 간 '신(新) 화폐 전쟁'의 막이 올랐다는 평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련의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사용에 대한 강경 조치는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을 통한 중앙은행디지털통화(CBDC)를 도입 전면화 정책 과 조기 정착을 뒷받침 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의도성 경고 메시지라는 평가다.

정부가 발행하는 디지털통화, 이른바 정부 코인은 활성화 시키고 비정부 코인 격인 가상화폐는 엄격히 단속하겠다는 방침이다. 금번 부총리이 경고성 발언은 이런 속내를 엿보인 셈이다.

결국에는 가상화폐는 엄격히 단속하고 디지털 통화 도입으로 중국 위안을 기축통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의 발판을 서두르고 있다는 점이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