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중국 금융당국, "가상화폐 사용·매매·중개 불법" 고지
가상화폐 보유 아닌 '거래소 접속' 금지 강조···영향력 미비 전망
정부 주도 '디지털 위안화' 염두에 둔 발언이란 추측 우세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19일 일제히 급락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의 폭로성 발언에 이어 중국 발 규제 강화 탓에 롤러코스터를 타던 비트코인 시장은 속절없이 무너졌다. 비트코인을 비롯해 대부분의 가상화폐 가격은 10% 이상 하락했다.

실제로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9일 오후 주요 거래소에서 4만달러 이하로 하락하면서 거의 한 달 만에 사상 최고가였던 6만4829.14달러 기준 약 40% 급락했다. 잦은 '말 장난'으로 비난 받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거품 효과가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미국과 영국 등 주요 투자기관은 앞다퉈 가상화폐 자산 점검에 나섰다. 수일 새 비트코인이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가격 랠리를 펼치자 JP모건체이스 등 미·영 금융사와 기관투자사 등이 비트코인 매도와 더불어 금 등 전통적 대처자산으로 투자금을 이동하는 형국이다.  

중국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1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복수 이상의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은행업협회와 인터넷금융협회가 중국에서 암호화폐의 사용·매매·중개 모두 형사 처벌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현재 중국에서는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사실상 후오비(Huobi), 오케이엑스(OKEx) 등 해외로 이전한 중국 거래소 소유 플랫폼에서 가상화폐를 거래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 관계 당국의 비트코인 제재 효과는 미흡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되려 거래소에 쏠렸던 관심이 소셜미디어로 옮겨 붙는 모양세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잠잠했던 소셜미디어 거래 차트 룸(거래소 플렛폼의 역외 유입 경로)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더욱이 중국 정부가 강조하는 가상화폐 금지의 의미가 개인의 가상화폐 보유를 금지가 아닌 가상화폐 거래소 접속을 원천 차단하겠다는데 방점이 있다는 측면에서 중국인들의 가상화폐 거래 열기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중국내 가상화폐 열기는 일반인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뜨겁다. 알트코인을 중심으로 거래가 매우 활발한 상황이다. 지난 2017년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 투기 광풍을 차단하기 위해 가상화폐공개(ICO)를 금지하고 거래소를 폐쇄하는 등 법적 규제를 강화한 이유다.

하지만 중국내 금융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정부 규제의 속내를 간파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가상화폐 상장 및 거래를 금지 조치 안에는 가상자산 보유 자체를 금지한다기 보다는 투기 거래를 방지하고, 국가 주도의 금융질서를 굳건히 하겠다는 의지가 담긴것이란 해석이다. 

중국 정부는 과도한 사치품의 해외 구매와 5만 달러이상의 해외 개인 송금 구제, 해외 부동산 투자 및 투기 차단, 카지노 및 불법 게임에 대한 해외 도박 규제, 뇌물을 비롯한 불법 자금의 해외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통제 가능한 금융질서를 최우선으로 삼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가 지난 2018년 가상화폐 채굴 업체에 전기 공급 차단하고 가상화폐 개인 간(P2P) 거래를 금지시킨 이유도 강력한 자본통제와 엄격한 외환 관리를 통해 해외로 빠져나가는 자본 경로를 원천적으로 차단시키겠다는 이른바 '국부유출 방지'가 골자였다는 분석이다.

디지털 위안화 정착을 위한 대응이란 분석도 나온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 가상화폐는 모든 거래를 통제 할 수 없는 '탈 중앙화' 성격의 화폐다. 이에 반해 '디지털 위안화'는 중국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미래형 '제도권 화폐'란 점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의도적 과민대응이란 지적도 나온다.

일부 가상금융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중국 정부의 비트코인 견제를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 코인’과 중국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일반)코인' 간의 '줄 다리기'로 보는 시각도 있다. 미래 화폐의 패권을 주도하기 위한 '헤게모니 싸움'이 일어나고 있다는 주장이다.

복수 이상의 중국내 가상자산 전문가는 "중국 금융 당국의 최근 비트코인 규제 발표는 그간의 기준에서 전혀 새로운 제약이 없다는 측면에서 볼 때 '디지털 위안화'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기 위한 일종의 견제일 뿐 거래량 저하 등의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