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중소상인·실내체육시설 단체들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브라운스톤서울 앞에서 방역 제한 완화를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9개 중소상인·실내체육시설 단체들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브라운스톤서울 앞에서 방역 제한 완화를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설 연휴를 포함한 14일까지 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한다는 방침을 발표하자 중소상인들과 실내체육시설들은 "일방적 희생만 강요하는 방역지침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무기한 오픈시위'에 돌입했다.

대한피트니스경영자협회(KFMA)·카페비상대책위원회·필라테스피트니스사업자연맹·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 19개 중소상인·실내체육시설 단체들은 2일 서울 중구 소재 브라운스톤서울 앞에서 ‘영업시간 확대’ 등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해당 장소에서는 보건복지부 주최로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공개토론회가 열렸다.

이들은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한편, 업종별 형평성 시비가 끊이지 않는 정부의 '무(無)책임, 無대책, 無소통' 방역지침을 규탄한다"며 "△최소한 자정까지 영업시간을 허용할 것, △그동안의 방역노하우를 바탕으로 방역당국이 업종별 맞춤형 추가 방역지침을 제시할 것, △방역지침 조정 시 현장당사자의 참여를 보장할 것 등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같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24시간 무기한 오픈시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오픈시위는 절벽 끝에 선 중소상인·실내체육시설 업주와 종사자, 그 가족들의 절박한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고심 끝에 선택한 불가피한 최후의 집단행동으로 정부의 방역지침을 무력화하거나 코로나19를 확산하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업종별로 준비한 철저한 방역지침 아래 이뤄지는 생존권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간 업종별 특성을 무시한 정부의 일괄적인 '오후 9시' 영업제한 조치가 도리어 마감시간대인 오후 7~9시 밀집효과를 야기해 코로나19 확산 위험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또한 영업시간을 자정까지 연장해 밀집도를 분산시키고, 업종별 세부지침을 추가해 생존권과 실효성 있는 방역이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해달라고 정부에 수차례 요청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여전히 실내체육시설과 코인노래방, PC방 등 집합금지·제한조치를 적용받는 업종들만을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현재 대규모 집단감염은 종교시설과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코인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의 업종은 이미 160일·110일이 넘는 집합금지 조치로 인해 하루하루 부도를 막는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있다. 헬스장·당구장·볼링장 등 실내체육시설들은 줄폐업이나 무권리 매각에 내몰리거나 손님들의 환불 요구, 직원들의 퇴직금 소송까지 이어지는 극한의 상황"이라며 "쌓여가는 임대료, 인건비, 조세, 공과금 부담과 소득절벽으로 가족들 얼굴을 볼 낯도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업종별 형평성 시비가 끊이지 않는 방역지침을 대폭 수정하고 최소 자정까지 영업 허용 등을 보장할 때까지 오픈시위와 공동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