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노르웨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노인 29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방역 당국에서는 이번 사망사례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최대한 상세히 파악해서 접종계획 수립 시 반영해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면서 “그간 경미한 부작용 사례만 보고되다가, 최근 노르웨이에서 중증 질환을 가지신 노인 29명이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하면서 안전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다음달에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사례”라며 “외교부는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 나라의 실상을 빠짐없이 수집해서 주기적으로 관계부처와 공유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한시가 급한 유럽 여러 나라에 대해 일부 제약회사가 백신 공급을 줄이면서 접종이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EU 집행위원장까지 나섰지만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코로나19 백신 시장은 철저하게 공급자가 우위에 서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우리가 계약을 맺은 5600만명분의 백신도 국내에 도착해야 안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백신 계약의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약속된 분기내에서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세계적인 의약품 생산 역량과 설비를 갖춘 우리 바이오ㆍ제약 산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백신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오늘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이 시행된다”면서 “모두가 힘들고 어렵지만 서로를 응원하고 배려하면서 남은 1월달을 보낸다면 ‘희망의 2월’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