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펀드 우리은행 피해자들이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피해자보호 분쟁조정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라임펀드 우리은행 피해자들이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피해자보호 분쟁조정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검찰이 4일 라임자산운용 펀드 사건과 관련해 우리은행 압수수색에 나섰다. 우리은행이 라임 사태와 관련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것은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째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 편지가 압수수색에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추정된다. 

라임 정·관계 로비의 핵심으로 지목되는 김 전 회장은 지난달 옥중 입장문을 통해 우리은행장, 부행장 등을 대상으로 로비를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이같은 로비설에 대해 즉각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락현 부장검사)는 서울 중구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라임 관련 자료 등을 확보 중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2월 우리은행과 대신증권, KB증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이들 금융사가 라임 펀드의 부실을 알면서도 이를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판매했다는데 가능성을 두고 수사를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우리은행의 입장을 들어보려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검찰은 하루 전인 지난 3일에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금융투자검사국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금감원 금융투자검사국은 증권사 검사 업무를 총괄하는 곳이다. 금감원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라임 관련 증권사 수사협조를 위한 자료제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