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의 힘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게이트 특위 권성동 위원장과 위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총장 수사 지휘권 배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의 힘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게이트 특위 권성동 위원장과 위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총장 수사 지휘권 배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실명을 공개했다. 해당 명단에 여권 인사가 대거 포함됐다고 주장했지만 이름이 공개된 당사자들은 “동명이인일 뿐”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유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부·여당 인사가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김경협, 김수현, 김영호, 김진표, 박수현, 이호철, 진영 등의 여권인사 이름이 올라 있었다. 

유 의원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확인을 해보니 더불어민주당 인사 및 청와대 관계자 이름이 여럿 나온다”며 “동명이인인지 여부를 확인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지검장이 “문건에 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만 답하자 유 의원은 “확인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수사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질타했다.

실명이 거론된 인사들은 거세게 반발하며 법적조치 하겠다는 반응이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유 의원이 옵티머스 금융사기 사건에 여권의 핵심 인사들이 개입됐다며 여권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했지만 공개된 인물 대부분이 동명이인으로 확인됐다"며 "유 의원은 간단한 확인절차도 거치지 않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배포하고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어 "국회의원 자질이 의심스러울 만큼 무책임한 정치의 극치"라며 "유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국민의힘은 그 책임을 물어 당 차원의 징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도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해당 자료에서 추가로 언급된 인사들에게 옵티머스 투자 여부를 확인한 결과 나이가 크게 다르거나 성별이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민의힘이 거짓 자료로 언론은 물론 국민들을 기만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법사위 국정감사 시작 전 민주당 김진표 의원실에서는 해당 명단에 대해 동명이인이라는 점을 유 의원실에 직접 전달했다. 실명거론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통보까지 했다"며 "그런데도 국민의힘에서 기자들에게 명단을 배포한 것은 동명이인이 아니라 본인임을 암시하는 의도의 망신주기 목적이자 민주당 의원들이 많이 투자한 것으로 오해하는 것을 유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재계도 타격이 크다. 재계에서는 한화종합화학 500억원, 오뚜기 150억원, BGF리테일 100억원, HDC 65억원, LS일렉트릭 50억원, 넥센 30억원 등이 투자된 것으로 드러났다. 김승연, 강병중, 구본식, 정용진, 구본능 등 오너와 같은 이름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