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30일 일본 도쿄의 총리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30일 일본 도쿄의 총리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NHK 등에 따르면 1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기자단에게 대상 지역을 일본 전국으로 한 채 긴급사태 선언을  1개월 정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 연장에 관한 정부 전문가회의의 제언을 보고받았다며 "긴급사태 선언 하에서 국민이 크게 협력함으로써 다른 많은 국가처럼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것을 피했으며 일정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 전문가의 평가"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7일 도쿄 등 7개 도도부현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를 선포한데 이어 지난달 16일 이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모두 시한은 5월6일까지이다.

이어 아베 총리는 의료현장이 여전히 심각한 상황에 있어 당분간 국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견해라고 강조, 긴급사태 연장 이유를 소개했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대책 담당상을 맡은)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에 현행 긴급사태 선언 틀을 1개월 정도 연장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면서 지역 감염상황에 대응한 대책을 신속히 조정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종적으로는 각 지방의 감염 상황, 최신 데이터를 전문가에 충분히 검토시킨 다음 의견을 반영해 5월4일 결정하겠다"고 언명했다.

한편, 일본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자 수는 총 1만5000명선을 넘어섰으며, 사망자는 500명에 육박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