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보영 기자] 금융당국이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시장질서교란행위 포함)를 집중 모니터링 해 혐의가 발견되는 즉시 무관용으로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13일 금융위와 금감원은 조기대선까지 정치테마주 150여개 종목을 집중 감시 해 이상징후 발생시 관계기관간 정보를 공유하고 즉각 필요한 대응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정치테마주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허수호가, 통정·가장성 매매, 상한가 굳히기 등 시세 교란 행위를 적극 적발 및 통보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현재 별도의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해 8개 종목을 조사하고 있으며, 제보 접수된 4개 종목과 자체 모니터링으로 인지한 1개 종목 등 총 5개 종목을 정밀 분석 하고 있다.

거래소는 총 150개 종목을 정치테마주로 분류해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불건전 주문 위탁자에 예방조치 589건 실시, 사이버루머 빈발 상장기업에 사이버 Alert 90건 발동, 일부 이상매매계좌에 긴급심리를 실시했다.

정치테마주의 이상 급등으로 투자자의 대규모 피해가 우려될 경우, 실시간 예방조치 및 종목명 공표 등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증권방송이나 증권회사 보고서에 정치테마주가 언급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정치 테마주는 기업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위험이 매우 높아 큰 손실이 유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