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정부는 사드를 포함한 중국의 어떠한 불합리한 보복성 거래 행위에 대해서도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할 것은 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산업별로 구체적이고 세심한 대응책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대응에 있어서도, 그 어느때보다 시기적절함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간 중국의 경제적 보복은 연예 엔터테인먼트 등에 집중됐지만, 롯데 성주부지 교환 이후 면세점, 화장품, 관광은 물론 게임과 IT산업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가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은 지난 1일 ‘2017년 1월 불합격 화장품 명단’에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제품 3종을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질검총국은 이들 제품에서 ‘황색포도당구균’이 검출돼 수입 불합격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지만, 이미 지난해 성분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한 후 제품을 모두 소각처리한 상황에서 내려려졌다는 점에서,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조치가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식음료 및 유통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롯데의 유통시설에 대한 일제 위생점검이 시작됐다. 이어 롯데면세점 홈페이지 디도스(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까지 발행한 상황. 

지난 2일 낮 12시경  한국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전체 언어로 된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이 약 3시간 다운된건, 중국 현지 IP를 이용한 디도스 공격이 근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보복성 규제도 한층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정부는 지난해 말 중국에 있는 백화점·마트·슈퍼 등 롯데 유통계열사의 120개 점포에 대해 일제 점검을 진행한 데 이어 이달 1일에도 위생·안전 점검 6건, 소방 점검 4건, 시설 조사 7건을 추가로 실시했다. 

정부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닷컴, 쇼핑몰 '쥐메이' 등 민간 기업에서도 노골적으로 롯데제품 판매를 철회하거나 공식적으로 판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리온과 농심 등 현지자체 생산을 통해 현지화를 한 중국진출 기업들만 아직까지 사드배치 보복에서 그나마 여유가 있어 보이는 상황이다. 

여행업계 역시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중국 국가여유국이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금지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은 물론 자유여행까지 판매가 금지되면서, 중국인들이 한국에 오려면 항공사에 직접 비행기 티켓을 끊어야 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중국이 특정 국가에 대한 관광을 전면 금지한 사례는, 2011년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 영유권을 둘러싼 분쟁 당시 일본행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시킨 것 등이다. 

식품 유통 관광 등 전방위적인 보복 공세속에 게임산업에 미칠 여파에도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난 1월말 내린 한국 동영상 업로드를 금지 조치는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성주사드 부지 제공으로 한층 높아진 보복조치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게임사들의 사업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상도 제기된다. 

다만 넷마블게임즈를 비롯한 게임사들이 일찌감치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적용해 왔기 때문에, 한국색이 크게 드러나지 않아 드라마나 영화 수준의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