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장연우 기자] VR 산업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과 우려가 나오는데는 콘텐츠 부족과 하드웨어상 이동의 한계가 지적된다.
VR산업이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 짚어본다.
◆스마트패드·경량 노트북PC에 밀리는 VR HMD
VR HMD의 근본적인 한계는 세컨드 디바이스(Second Device)가 아니라는 점이다 .
한때 스마트워치가 세컨드 디바이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높았지만, 실제로는테블릿PC 보다도 대중화되지 못했다는 평가다.
여전히 스마트폰에 이은 세컨드 디바이스로는 스마트 패드 또는 경량 노트북 PC이 더욱 많이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 패드나 경량 노트북 PC는 갈수록 휴대성이 강화되고 있다 .
액정 크기는 커지고, 무게는 가벼워졌다. 이와 함께 배터리 사용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이처럼 세컨드 디바이스 측면에서 VR HMD는 노트북 PC에 비해 이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 선택면에서는 우선 순위가 밀려 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ICT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높은 제작비... 소극적 투자로 이어져
콘텐츠 부족의 원인으로 우선 콘텐츠 제작비가 다른 스마트 디바이스류에 비해서 비해서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유투브에 올라와있는 콘텐츠는 모바일 VR용이 대부분이다. 고가의 VR HMD 장비에 적합하지는 않다는 평가다.
반면 고수준의 VR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주로 외형적인 규모를 갖춘 기존 게임회사들이다.
그러나 이들 게임사들은 아직 VR 게임 제작을 위한 투자에 아직 소극적이다. VR 게임을 제작하는데 들어가는 투자비를 감안하면, 하면 생산성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생산성은 잠재 고객을 따져봐야 하는데, 이를 계산할 때, VR HMD를 위주로 한 하드웨어 보급율이 문제가 된다 .
결국 하드웨어와 콘텐츠 어느 쪽도 시장을 이끌어 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콘텐츠 제작비를 낮출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콘텐츠 특성에 맞는 공간활용으로 한계 극복해야"
VR은 기술의 특성상 시야가 차단된 환경과 제한된 공간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데다 장시간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도 갖고 있다.
차단된 시야와 공간의 제한은 부득이하게 이동성이 배제된다.
이처럼 공간의 제약을 피할 수 없다면, 더 적극적으로 적극적으로 공간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VR 게임의 경우, 현재로서는 데스크탑 PC 기반의 게임들과 경쟁해야 하지만, 공간적 제약 때문에 PC방에서 마저도 VR 디바이스 도입에 적극 나서지는 않은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스크린 골프나 야구와 같이 제한된 콘텐츠만 가지고도 공간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대중화를 이끌었던 것처럼, VR 콘텐츠도 특성에 맞는 공간 활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 미국의 머지않은 AI 주방 실현...조리기구의 무한 변신
- [VR 산업 진단①] 비관적 전망에 정책 지원 우선 순위에도 제외...AR에 투자 집중하는 MS와 애플
- '아마존 제2 본사'는 어디로...북미 238개 도시 경쟁 돌입
- "편지 왔어요"...로봇이 우편도 배달한다
- KT, NGMN 포럼서 5G 상용화 비전 제시
- SK텔레콤, 글로벌 표준단체에 5G 조기 상용화 청사진 제시
- 애플, 챗봇 개발 플랫폼 업체 등 연이어 인수... 커머스 및 컴퓨터 비전 기술 확보 적극 나서
- [VR 산업 진단③] 결국은 콘텐츠 수급이 관건...진정한 실감미디어로 도약하려면?
- SK하이닉스, 3분기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사상 최대치 행진..."데이터센터용 수요 확대 지속 전망"
- 드론 물품 배송 상용화 앞당긴다...산업부, 드론 시범 배송
- [게임뷰] 와이제이엠게임즈, 모바일 VR 기대작 ‘아크파이어 VR’ 퍼블리싱 계약 체결
- 한글과컴퓨터-한국잡월드, 4차 산업혁명 맞춤인재 양성·청소년 SW 직업체험 MOU 체결
- SK텔레콤, 아이폰8·아이폰8플러스 27일부터 사전예약 개시
- 삼성SDS, 성균관대와 협력해 4차 산업혁명 핵심 인재 양성키로...산학협력 MOU 체결
- LG유플러스, iPhone 8 및 iPhone 8 Plus 27일부터 사전예약 돌입
- 27일 아이폰 8 및 아이폰 8 플러스 사전 주문 돌입하는 KT...출고가 50% 보상 등 마케팅 '풍성'
- [고음질 경쟁 한창인 스마트폰 시장] 안드로이드 체제에서도 사운드 차별화 적극 시도..."칩셋 의존 줄이고 개성 높여야"
- [VR 산업 진단④] 콘텐츠 및 유통까지 경쟁 우위 선점한 구글... 중국 업체 공세도 가속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