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유통업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통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췄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회관에서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등 유통업계 6개 사업자단체 대표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 및 정책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이러한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유통업계 의견 및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개혁은 참으로 어려운 일로서, 당장의 어려움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 여러 예외를 두면 개혁의 원칙이 무너지고 제도의 공백이 늘어나 시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줄 수 없게 되어 개혁에 실패하게 됨”을 강조하면서, "유통분야 개혁도 납품업체 권익보호 및 불공정거래 관행 근절이라는 원칙에서 후퇴하지 않고 예측·지속 가능하게 과감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러한 개혁의 결과가 유통산업에서의 공정거래를 정착시켜 궁극적으로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계도 개혁의 방향을 명확히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새로운 원칙에 적응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러한 유통분야 개혁의 사례로 판매촉진 목적과 무관한 판매장려금을 금지한 대책을 소개하면서 이로 인해 불공정한 판매장려금 수취관행이 근절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형유통업체의 경쟁력도 강화되었음을 언급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정부도 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고민도 함께 해 나가겠다"고 밝히면서, "유통업계도 개별 회사나 업태의 이해관계만 보지 말고 산업 전체의 시각에서 납품업체와 스스로 협력·상생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하며 유통업계 스스로 각 업태별 특성에 맞는 상생모델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등 6개 사업자단체 대표는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에 대해 적극 공감하면서 정책 추진과정에서 유통업태별 거래행태 및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각 유통업태별로 추진하고 있는 거래관행 자율개선 노력을 보다 강화해 대형유통업계와 중소납품업체간 실질적 상생관계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정책추진 과정에서 유통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정부와 기업간 이해의 폭을 넓히겠다"고 강조하면서, "유통업계의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과 실천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