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북한 문제가 실물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김 부총리는 4일 오전 8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북한 6차 핵실험 관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직접 주재해 이와 같은 우려를 전했다. 이번 거시경제금융회의에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대외 통상현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북한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북한의 추가 도발 등 지정학적 위험이 부각될 경우 부정적 파급효과가 확대될 수 있다 ”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 북한 문제가 글로벌 이슈로 확대되고 있고 근본적 해결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금융, 외환시장 영향이 단기 에 그치지 않고 실물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핵실험 이후 금융감독원도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 원장은 4일 원내 긴급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소집하고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한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3일 함경북도 풍계리에서 6차 핵실험을 했다. 우리 군당국은 이번 핵실험의 폭발 위력을 최소 50kt 이상으로 평가하고 있고, 미국 지진청은 100kt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 핵무기 연구소는 이번 실험의 목적이 ‘대륙간 탄도로켓 전투부’에 장착할 수소탄 제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