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소액주주연대모임이 롯데그룹의 분할합병 및 지주사 전환에 반대하는 의견을 실으려 했던 신문광고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롯데 소액주주들이 롯데그룹 4개 계열사간 분할합병과 지주사 전환 추진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소액주주들이 롯데그룹 합병에 대해 반대하는 주된 이유는 ▲신동빈 롯데 회장이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달리  불구속 상태긴 하지만 재판중이라는 점 ▲롯데쇼핑의 중국 사업이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합병을 진행할 경우 롯데제과·롯데칠성음료·롯데푸드 등 나머지 계열사에 피해가 전가될 가능성 등으로 풀이된다. 

롯데소액주주연대모임(대표 이성호)은 최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앞으로 롯데 4개사(롯데쇼핑,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분할합병 반대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성호 대표는 "현재 롯데그룹이 추진 중인 4개사 분할합병안은 주주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며 롯데쇼핑의 심각한 사업위험을 나머지 3개사 주주들에게 떠넘기려는 얄팍한 경영진의 술책"이라고 탄원서 제출 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어 "4개 계열사 분할합병을 통한 지주회사의 신설은 특정 주주의 그룹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고자 하는 불순한 의도이며 소액주주들의 희생과 손해를 강요하는 부당한 경영행위"라고 강조했다. 

롯데소액주주연대모임은 이번 분할합병안의 문제을 설명하며, ▲ 롯데쇼핑 합병비율 산정 ▲ 신동빈 회장의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연루 ▲ 합병비율 산정가 및 매수청구가의 괴리 ▲ 롯데그룹의 조직적 소액주주 탄압 등을 꼽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