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더운 날씨 등으로 생수 매출이 급증하며 오는 2020년엔 시장규모가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0년까지 3천억원 대였던 국내 생수시장은 2012년에 5천16억원으로 2배 가까운 늘어나더니 2014년 6천 40억, 2015년 6천408억, 지난해 7천403억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연 매출 5천억 원을 처음 돌파한 2012년과 비교하면 4년 만에 47.6%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도 생수 매출은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1∼4월 매출은 2천 177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1천 955억원)에 비해 11.4% 늘어났다.
이마트에서는 올해 1∼5월 생수 매출이 작년 대비 20.3% 증가했다.
업계에선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데다 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생수시장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토러스투자증권은 "국내 음료 시장에서 44% 비중을 차지하는 생수 시장은 2010년 이후 연평균 6.7% 성장하고 있다"며 "1인 가구 증가와 온라인플랫폼에 힘입어 오눈 2020년 매출액은 1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장이 커지면서 식품업체들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광동제약이 판매하는 삼다수가 40%대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롯데칠성 아이시스, 농심 백산수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이 외에 해태음료, 코카콜라, 동원 F&B 등 여러 업체가 생수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 최근엔 아워홈, 신세계푸드, 정식품 등 새 업체들이 뛰어들었으며 각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도 자체브랜드(PB) 생수를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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