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연준은 14일(현지시간) 연방기금금리의 목표 범위를 1~1.25%로 인상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연준은 올해 한차례의 추가적인 금리 인상 전망을 제시했다. 연준 위원들의 연방기금금리 전망을 담은 점도표(dot plot)는 올해 1차례, 내년 3차례의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나타냈다. 지난 3월에 제시한 금리 인상 전망 경로를 유지한 것이다.
 
미연준의 금리 인상과 더불어 한국 금리가 동반 상승할 경우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더욱 악화 될 전망이다.
 
또한, 연준은 경제가 예상했던 대로 광범위하게 진전된다면 연내에 4조5천억 달러 규모의 보유자산 축소에 나서겠다며 돈줄을 빠르게 조일 수 있다고 시사해 가계부채 악화와 원화가치 하락, 소비위축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가계빚이 지속적으로 불어나는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으로 국내 시장금리 상승세에 속도가 붙을 경우 한국 가계의 원리금 상환부담이 증가해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악화하고, 이는 가계지출 감소로 이어져 소비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분기별로 발표하는 가계부채는 올 1분기 1,359조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 중이다. 여기에 금융권 전반의 가계대출 증가액을 더하면 1,400조원에 육박한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자 정부는 15일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금융·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적기에 시장안정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형권 1차관은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미국 금리 인상과 관련해 "금리상승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금융시장을 철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시장안정 조치를 적기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은은 서울 소공동 한은 8층 소회의실에서 김민호 부총재보 주재로 윤면식 부총재보, 주요 정책부서 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고,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 금융·외환시장 점검을 위해 대책회의에 들어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미국 금리 인상이 예상됐던 사안이고 급격한 인상이 아닌 점진적 인상을 예고했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은 제한적으로 진단하고 있다. 
 
다만, 가계부채가 사상 최대치에 이르고 있어 가계부실 가능성이 높아지는 한편 가계 여유자금 감소로 살아나는 소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