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친환경 물결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차 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영역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향후 육상·해상·공중의 연료와 엔진은 "ALL THE WAY TO ZERO'(탄소중립으로 가는 길)"로 접어 들었다.이와 관련 한국 조선업계에서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메탄올뿐만 아니라 암모니아 추진선 등도 수주하면서 친환경 선박을 미래 먹거리로 선점하는 양상이다.지난 달 한국의 수출액은 546억9000만 달러(72조 8416억 원)였다. 지난해 1월 대비 18.0%가 늘어나면서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는 두 글로벌 기업이 있다. 다름 아닌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이다. 현대자동차·기아가 2023년도 양사 합산 26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나란히 국내 상장사 실적 1·2위를 기록했다. 지난 14년간 국내 상장사 영업이익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를 현대차가 앞질렀다. 이러한 막대한 실적을 기반으로 올해에는 전반적으로 글로벌 자동차시장 둔화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12조원(현대차 기준)이 넘는 설비·연구개발 등의 투자를 단행한다. 작년에 이룩한 쾌거는 3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내
2024년 변화된 제도의 중심에는 프랑스 정부의 친환경 규제 및 투자가 지속되는 친환경 정책이 있다고 최신호 유로저널이 전했다.내연 자동차에 대한 규제와 전기차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이 계속될 전망이고 플라스틱 퇴출에 가장 앞장서는 나라 중 하나인 프랑스는, 2040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퇴출을 목표로 규제를 확대 중이다. 2024년 프랑스에서 새롭게 적용되거나 바뀌는 각종 제도와 규제를 프랑스 파리 코트라가 프랑스 환경부 및 통계청(INSEE), 일간지 Les echos, Le monde, Le Figaro 등을 인용한 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Ferdinand Marcos Jr) 대통령이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ASEAN 정상회담과 별도로 필리핀과 한국 간에 투자 관계를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는 자유 무역 협정(FTA)을 7일(목) 체결했다.마르코스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담 보고서에서 FTA 체결이 "상호 경제 성장과 발전에 대한 양국의 공동 의지를 분명히 보여준다"고 말했다.“FTA는 특히 일자리를 창출하고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를 위한 이상적인 지역 허브로서 필리핀의 가치 제안에 기여함으로써 한국과의 양자 무역 및
베트남 대표 기업인 빈그룹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인 약 8조 동(한화 약 4312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통합 세전 이익으로 보고했다.올해 첫 2분기 빈그룹(VIC)은 금융소득으로 부동산 양도수입을 기록하는 등 전체 순매출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2배 이상인 1025억3000만 동(한화 약 55억 2636만 원)에 달했는데, 이는 주로 빈홈스오션파크2 사업의 저층 부동산 양도 때문이다.그 외의 분야로는 투자부동산 사업, 호텔서비스, 관광, 오락, 제조업 등이 꾸준히 성장하였다.민간 부동산 사업 부문과 관련
대구의 친환경차 전문 제조기업 영일엔지니어링㈜(대표 이창은)이 직원들을 위한 우수 사원 포상제도를 도입한다.1994년 설립된 영일엔지니어링은 약 30년이 되어가는 연혁동안 많은 직원들이 거쳐가거나 혹은 장기근속을 하고 있다.'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희미해진 최근에는 이직이 활발해지면서 개인의 커리어 관리도 중요해지고 있다.우수 사원 포상 제도는 장기근속자와 이직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로, 장기근속자는 조기 승진의 사유와 연봉협상의 근거로 사용이 가능하다.이직자의 경우 전 직장에서 성실하게 근무를 했다는 것을 가시화해
중국 정부의 강력한 경기부양책이 중국 내수 경기를 부양하면서 중국 경제성장률도 호조를 띄고 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중국 국가통계국은 금년도 3분기 GDP가 30조7627억위안(약 6087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9% 증가했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이는 로이터 전문가 예상치(3.4%)를 0.5% 웃도는 수치이다.이 수치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3.3%)보다도 높았다.하지만 9월 소매 판매는 2.5% 증가에 그쳤고 9월 수출은 5.7% 증가로 전월(+7.1%)보다 부진했다.이와관련 국내외 부정적인 경제
지난 3월에 발족한 대구광역시의 ‘대구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가 지역 부품기업 미래자동차 전환과 혁신의 거점 역할을 수행 중이다.지난 1월 대구광역시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북대학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대구테크노파크, 대구은행 등 18개 기관이 협업하는 지원협의체를 구성했다.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을 총괄기관으로 하는 대구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했다.기관별 흩어진 지원역량을 결집하고 기술개발부터 제품 사업화, 판로개척, 인력, 자금까지 원스톱으로 밀착 지원해 나가고 있다.지원협의체
26일(현지시간) 테크웹에 따르면 에너지 비용이 치솟으면서 영국에서 공공 충전기로 전기차를 급속 충전하는 가격이 지난 5월 이후 연료비와 맞먹는 50% 가까이 올랐다.영국 자동차 서비스업체인 RAC사의 조사에 따르면 천연가스와 전기 도매가격 상승으로 일반 가정용 차량 1대의 충전요금이 42% 오른 kWh당 평균 63.29펜스를 기록했다.5월에는 9.6파운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59%나 상승했다.영국은 2035년 이후 연료차(비 친환경차량)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지만,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공공 충전기의 가격과 활용도가 중요한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사업 강활르 위해 사업 구조 개편에 나선다.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는 강화하고 자산 유동화를 통해 대규모 자금 유치를 통해 빠르게 성장해 환경에너지 사업에 자금을 투자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한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한화솔루션은 9월 23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갤러리아 부문을 인적분할하고 첨단소재 부문의 일부 사업(자동차 경량 소재와 EVA 시트)을 물적분할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향후 물적분할된 회사(가칭 ‘한화첨단소재’)의 지분 일부 매각을 통해 투자 유치에 나설 계획도 밝혔다.한화솔루션은 이번 분할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배터리 산업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 특히 미래 전략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배터리 산업은 정책적 지원과 업계의 노력으로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또한 전기차 확대의 필수 요건으로 시장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기업과 충전 인프라 및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는 ‘2022 세계 배터리&충전 인프라 엑스포((Battery&Charging infra EXPO, 이하 배터리&충전 엑스포)’가 오는 6월 2
지난 5월 7일 자동차 열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Hanon Systems)가 케이힌(Keihin Corporation)의 유럽 및 북미 콘덴서 사업부를 인수했다.인수 사업지역은 체코의 클라드노(Kladno), 멕시코의 산루이스포토시(San Luis Potosi) 및 미국의 일부 콘덴서 사업을 포함해 약 500여 명의 직원이 한온시스템에 통합된다.한온시스템은 이번 인수를 통해 주요 사업 부문인 콘덴서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콘덴서는 내연기관부터 친환경차까지 전 차량의 열 관리에 있어 중요한 열 교환 역할을
중국 전기차 생산기업 비야디(BYD)가 화석연료(가솔린·디젤) 자동차 생산을 완성차 업계 최초로 전면 중단했다.전기차 시장 확대와 생산업계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볼보자동차·제너럴모터스(GM)·현대자동차 등 전세계 다른 자동차 생산 기업들도 앞서 무게 중심을 친환경차로 옮기면서 가솔린·디젤 자동차 생산·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었다. 하지만 이는 앞으로 10년 전후까지 그런 목표를 달성하겠다거나, 엔진 등 관련 개발을 중단하겠다는 뜻이지 지금 당장 생산을 중단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그런 면에서 중국 최대 전기차
대우전자부품(이하 ‘대우부품’)이 2022년 매출 1,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도전한다.글로벌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해 급격히 성장하면서 전동 부품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대우부품은 2022년 목표를 2021년 대비 15~20% 성장한 1,144~1,194억 원으로 정하고 이를 현대와 기아에 전동 부품 공급을 확대해 달성할 계획이다.2021년에 전동 부품에 대한 수요 호조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2022년에 매출 1,000억 원의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1973년 설립한 자동차 부품
인도네시아는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생산과 친환경 산업단지 등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발 구상을 통해 중공업화를 추진하려는 강력한 국가 산업 전략을 가지고 있다.최근 일본의 제트로 아시아경제 연구소는 “인도네시아는 작년부터 강력한 녹색산업을 국가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지 실태를 분석 발표했다.동 발표에 다르면, 인도네시아는 21년 3월 26일 에릭 토히르 국영기업 부장관은 “국영 기업 4개 컨소시엄인 인도네시아 배터리 코퍼레이션(IBC)을 전기자동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을 위한 사업법인으로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남아공 자동차 산업 위원회 나암사(NAAMSA)는 데이터 발표를 통하여 남아프리카 공화국 신차 시장은 2021년 동안 감소하였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및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 그리고 국내 사회 및 경제 부문의 문제 등으로 지난 한 해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는 성장을 이루었다고 10일(현지시간) 남아공 최대 뉴스 매체인 비즈니스 테크(Business Tech)가 보도하였다.남아공 자동차 산업 위원회 나암사는 데이터 발표에서 “남아공 자동차 산업은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난관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는 법을 배웠
지난해 일본의 고급 수입차 판매량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11일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자동차수입조합(JAIA)이 발표한 2021년 수입차 판매량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1천만 엔(약 1억 358만 원) 이상 고급 수입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23% 증가한 2만 7928대로 가격대별 통계를 채택한 2003년 이후 가장 많았다.JAIA에 따르면 외국 자동차 업체들의 신차 판매는 전년 대비 1.4% 늘어난 25만 9752대로 집계됐다.고급 수입차 판매 증가에 관해 교도통신은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한 부유층의 고급
지난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포드의 자동차 판매가 7% 가까이 줄었지만, 포드는 전기차 생산 능력을 늘릴 계획이다.5일 포드는 지난해 공급망 병목 현상과 글로벌 반도체 부족으로 승용차와 트럭 인도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6.8% 감소했다고 밝혔다.포드는 지난해 190만 5955대를 판매해 미국 시장 판매 1위를 차지한 일본 도요타와 경쟁사인 GM에 뒤처졌다. 2020년 포드의 자동차 판매량은 204만 4744대였다.데이터 분석업체 워드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경
지난해 일본 신차 판매 규모가 전년 대비 3% 감소해 1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5일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자동차판매연합회와 전국경자동차협회연합회가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경차를 포함한 일본 신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3% 감소한 444만 8340대로 3년 연속 줄었다고 보도했다.신차 판매 감소 주요 원인으로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과 동남아시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부품 조달 어려움 등이 꼽혔다. 판매량 규모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영향 이후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일본 자동차 신차 판매는 2020년
일본 도요타가 지난해 미국 시장 판매량에서 GM을 제치고 1위에 오르면서 GM은 1939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 1위 자리를 놓쳤다.4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021년 도요타의 미국 시장 총판매량은 233만 2천 대, GM은 221만 8천 대를 기록했다. GM은 지난해 판매량이 13%(4분기 43%↓) 감소했고 도요타는 10% 늘었다. 2020년은 GM이 225만 대, 도요타가 211만 대, 포드는 204만 대를 판매했다.지난해 차량용 반도체 부족 영향으로 주요 완성차 업체는 수익성이 가장 좋은 모델에 자원을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