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율은 2년 동안 4%를 유지
베트남의 성장세 둔화로 이어질 수 있는 일부 리스크도 지적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아시아개발은행(ADB)은 25일 9월 아시아개발전망(ADO) 보고서를 통해 베트남의 2024년과 2025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6.0%와 6.2%로 유지했다. 인플레이션율은 2년 동안 4%를 유지했다.

Shantanu Chakraborty 베트남 주재 아시아은행 수석대표는 "베트남 경제가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2024년 상반기에는 강하게 회복될 것이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정적인 회복은 산업 생산 개선과 강력한 무역 성장의 결과입니다.

산업은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었으며 베트남의 주요 수출 전자 제품에 대한 외국 시장의 수요 증가는 제조업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서비스업 회복과 농업 생산량 안정도 경제 회복을 뒷받침했다.

중동·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등 지정학적 긴장이 유가에 영향을 미쳐 인플레이션이 심화될 수 있지만 베트남의 인플레이션율은 2024년과 2025년 사이에 4%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AIIB는 전망했다.

보고서는 베트남의 성장세 둔화로 이어질 수 있는 일부 리스크도 지적했다. 지정학적 긴장, 보호주의 추세 고조, 11월 미국 대선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무역 파편화로 이어져 수출과 생산활동, 고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등 일부 대형 경제권의 수요가 여전히 약한 상황이다.

김성희 기자 ksh2024@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