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P. Naranbayar 교육부 장관, Shen Minzhuang 주몽중국 특명전권대사 및 관계자들이 2024년 7월 24일에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양국 간 교육 협력에 관한 의견 교환을 통해 다음과 같은 안건이 논의됐다.

논의된 내용을 보면 몽골과 중국 수교 75주년을 맞아 몽골 교육과학부의 지원을 받아 동북아 창조경제에 기여할 모범 국제공과대학 공동 설립, 아시아 지역에서 양국 간 교육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교(STUIS)와 중국 내몽고공업대학교가 합의한 프로젝트를 계속 강화하기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매년 100명 이상의 몽골 학생이 중국 정부의 장학금으로 새로 등록하고 있으며, 이 수를 늘려 달라는 요청이 중국 측에 전달되었다.

중국 내 몽골학 및 몽골 내 중국학 발전을 위한 중요한 행사와 활동을 조직하여 중국과 몽골 연구 교사 및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하계 프로그램을 개최하기로 합의하였다.

중국 내 자연과학교과서 및 교양교과서의 내용, 프로그램, 방법 등에 관한 학술 연구 수행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중국 일반입시 경험을 연구해 달라는 요청이 있다고 전해졌다.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6600명이 넘는 몽골 유학생이 중국에서 유학하고 있다. 몽골에는 3000명이 넘는 중국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