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지금까지 올려드린 글중 가장 가슴졸이며 감동적으로 읽었던 사연입니다.

아직 읽지 않으신 분들과 많은 독자들의 앵콜 성원에 추석을 맞이하여 6일동안 연속해서 6편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느껴 볼수 있는 동화 속 장화 홍련 같은 친구이야기 입니다.

어렸을 적 익산 고향의 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이 친구가 태어난지 얼마 지나지않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3년 후 아버지는 새 어머니를 맞으셨습니다.

새 어머니는 두 명의 남동생을 낳으셨습니다.

그 친구의 아버지는 당시 지금의 한전회사에서 전봇대 세우는 공사일을 하셨습니다.

당시에는 전봇대 세우는 일이 매우 힘든 중 노동이라 늘 피곤해 하시며 막걸리를 즐겨 드셨습니다.

어느 덧 그 친구의 3형제는 국민학교를 다니게 되었고 그 시간부터 친구의 안타까운 사연이 시작됩니다.

그 친구는 초등학교 다닐 때부터 새 엄마의 심한 학대와 매질로 몸에는 늘 상처 투성이었습니다.

새 엄마는 농사 일을 하셨고 품앗이 일도 나가셨습니다.

그 친구는 어렸을 때부터 마을 공동수도에서 물 긷는 일과 청소 그리고 빨래를 도맡아 해야 했습니다.

어느 때 부터인가 저녁 밥 짓는 일도 했습니다.

어린시절 친구들과 함께 놀다가도 그 친구는 집안 일 때문에 먼저 집에 들어가야 했고, 만일 늦거나 집안 일을 소홀히 하게되면 그날은 새 엄마에게 죽도록 매 타작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놀다가 밥을 잘못 짓거나 새까맣게 태우는 날은 어김없는 매타작과 함께 그날은 쫄쫄 굶어야 했습니다.

친구는 집안일 하느라 새 엄마의 눈치로 동네에 나오지 못할 때에는 우리가 가끔 그 친구의 집에가서 놀다가 오면 그날도 어김없는 새 엄마의 매 타작을 견디어야 했습니다.

친구들이 집에와서 어지럽혔다고ᆢ

당시 그 친구집의 마루와 방안은 머리카락 한올 먼지 한톨이라도 있으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만큼 새 어머니의 깔끔한 성격 탓인지 아니면 무언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국민학교 어린시절을 혹독한 가사노동과 매질로 보내야만 했습니다.물론 아버지는 새 엄마의 혹독한 학대를 모른 체 하셨습니다.

어느 날. 아버지에게 새 엄마의 심한 학대를 견디다 못하여 이야기 했지만 다음 날 더 큰 매질로 부메랑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그 아버지가 이 친구의 마음속에는 깊은 서운함과 한으로 겹겹이 쌓이고 있었습니다.

새 어머니는 배 다른 남동생들과의 차별대우는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좋은 옷 좋은 신발은 두 남 동생이 먼저였고 친구는 언제나 허름한 옷과 낡은 신발을 신어야만 했습니다.

우리가 어린시절에는 형제들이 많았고  형들의 옷을 물려받아 입어었는데 이 친구는 새 엄마가 동생들에게만 새옷을 사 입히니 물려받을 옷도 없었습니다.

어느 덧 중학생이 되었고 그 친구의 새 엄마는 땔감까지 구해오도록 시켰습니다.

예전에는 부엌의 아궁이에 불을 지피고 걸어놓은 무쇠 솥에 밥을 지었습니다.

불 피워 밥 짓는 일이라 맛있는 밥 짓는게 어린 나이로서는 무척 힘드는 일이었고 가끔 까맣게 태우기도 하고 고돌밥을 짓기도 했습니다. 

그 후 어느 덧 숙련되어 밥짓는 일은 물 맞추는 것부터 맛있는 밥짓기까지 달인이 되었습니다.

당시의 새 엄마의 학대는 동네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소문이 자자했고 이웃 마을까지도 널리 알려졌습니다.

어느 때는 새 엄마가 불담근 연탄집게 부지깽이로 얼굴을 때려 살이 타면서 이그러지어 흉터가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그 심한 새 엄마의 학대를 그 친구는 어린시절부터 끔찍이도 견디며 노예처럼 살아왔고 우리는 그 모습을 지켜보아 왔습니다.

어느 날 인가 중학교 중간고사 시험이라 일찍 학교를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이 친구를 이리역 지금의 익산역 근처에서 만났습니다.

당시에는 중학교 육성회비가 있었고 그 육성회비를 오랫동안 내지 못하다보니 선생님께서 화를 내시며 학교에 나오지말라 했답니다.

그러다보니 집에서는 육성회비를 주지않고 학교에 가라하고 학교 선생님은 나오지 말라하니 어린마음에 혼자 거리를 방황하고 있었던 것 입니다.

그 친구는 학교를 여러번 가지못하고 늘 방황하며 새 엄마의 학대속에 마음속은 심한 갈등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친구의 마음속에는 어느 때부턴가 가출을 하리라는 굳은 마음이 싹트고 있었습니다.

이리역에서 열차를 타고 어디론가를 떠나 지금의 이 지긋지긋한 암담한 현실에서 벗어나고픈 마음이 서서히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친구의 새 엄마가 급히 저를 부르시더니 우리 ○○이 못 보았냐고 물으시는 것 이었습니다.

저는 보지 못했다고 말하자 이틀간 집에 들어오지 않고 있으니 혹 ○○이를 보면은 연락 달라고 말하곤 사납게 가셨습니다.

저는 순간 직감했습니다.

드디어 이 친구가 억압과 속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자유를 향해 긴  여행을 떠났구나~~~!

내일 2탄의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로마서 5장 3-4절에는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고 하였습니다.

이형권 칼럼니스트 leehyung@nvp.co.kr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