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 21대 총선에서 민심이 여당에 압도적 승리를 몰아준 가운데,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이 "솔직히 아쉽지만 꼭 필요한 만큼이라도 표를 주신 것에 감사하다"며 "정부 여당을 견제할 작은 힘이나마 남겨주셨다"고 전했다.

16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특별 기자회견에서 "야당도 변화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 지지를 얻기에 통합당의 변화가 모자랐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국민 마음을 잘 새겨 야당도 변화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이 이 정부를 도우라고 요구한 만큼 야당도 그 뜻에 따르겠다"고 하며 "코로나 경제위기에 정부가 최대한 선제적으로 대응해 재정으로 극복해야 한다. 전례없는 위기 극복을 위해 야당의 지적과 요구에도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고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이어서 "아무리 부족하고 미워도 나라의 앞날을 위해 야당을 살려주셔야 한다. 부탁드린다"며 "지난 20일 성원해주신 것 마음에 간직하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향후 총괄 선대위원장 거취에 대한 질문에는 "제가 여기 올 때부터 분명히 말씀드렸다. 선거를 치를 때까지 제가 할 수 있는 임무라고 생각하고 선거가 끝나면 깨끗하게 일선에서 물러난다고 했다"고 답했다. 비상대책위원장을 맡는 지에는 "비대위 얘기가 나오나? 저는 그런 얘기 들어본 적 없다"고 말했다.

선거 패배 요인 관련 질문에는 "패배 본질이 어디 있었는지는 앞으로 통합당을 다시 일으킬 사람들이 잘 분석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방안이 나오겠죠"라고 말했다. 그 역할을 당에서 요구할 경우에는 "그건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