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한 후 회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한 후 회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 회담에서 홍콩과 신장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발언했는지를 놓고 24일 中·日 언론과 청와대가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다. 중국 언론과 일본 언론은 전날 문 대통령이 홍콩이나 신장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일부 일본 언론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우려를 표명했다”며 두 정상의 반응이 대조적이라고 논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논란의 단초는 중국 언론이 제공했다.

중국 매체 환구망과 봉황망이 지난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홍콩이나 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고 발언했다며 이를 제목으로 뽑아 보도했다. 이 보도에 대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이 표현은 사실에 부합하고 그는 기본적인 사실을 말했을 뿐”이라고 반응해서 ‘내정’ 발언 보도가 사실이라며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언론들은 이날 중국 매체의 발표를 그대로 인용했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문 대통령이 홍콩 시위 및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문제에 대해 ‘중국의 내정’이라고 말하며 문제시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 신문도 “한국 측은 모두 중국의 내정 문제라는 인식을 보였다”고 전했다.

산케이 신문이 한중 정상회담을 다루며 “대북 관련하여 중국에 협력 요청”이라고 제목을 붙인 것 등을 봤을 때 일본 언론의 보도 행태는 한국이 중국에 의지하려 한다, ‘속국 주의’ 시각을 기반으로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시 주석이 홍콩·신장 문제에 대해 ‘이 문제들은 중국의 내정 문제’라고 설명했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언급을 잘 들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