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중 정상회담이 23일 베이징에서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이 예정된 시간을 넘겨 55분 동안 진행됐다.

북한이 정한 비핵화 협상 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화 궤도에서 북한의 이탈을 막기 위한 한중 정상 간 외교적 공조 방안을 모색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북미 대화가 중단되고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최근 상황은 우리 (한중) 양국은 물론 북한에게도 결코 이롭지 않다"며 "모처럼 얻은 기회가 결실로 이어지도록 더욱 긴밀히 협력해 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경색된 한중 관계의 회복의 필요성도 에둘러 언급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은 지난 6월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진 지 6개월 만이며 이번이 여섯번 째 회담이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회담에서 한한령 해제와 함께 북한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복귀시키기 위한 방안도 강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