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뉴시스 ]
[ 사진 = 뉴시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安倍晋三)가 강제징용의 한국 대법원 판결과 관련 한국이 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4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제200회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소신표명 연설을 통해 한국이 "중요한 이웃국가"라고 밝혔다.

이어 "국제법에 근거해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싶다"고 강제징용 문제 관련 한국 대법원 판결에 대한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이 종료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일본 기업은 피해자들에게 배상을 하라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국제법 위반이라며 한국 정부에 판결 시정 등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소신표명 연설 가운데 외교 부분에서 한국을 뒷부분에 배치했다. 주요 20개국, 미일 무역협정, 북한 정세 언급 후 한국을 거론했다.

그는 '조건 없이' 북일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 정세에 대해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국민의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내 자신이 조건 없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마주하겠다는 결의다"고 강조했다.

그는 헌법개정에 대해서는 국회 헌법심사회에서 논의를 촉구하며 "국민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겠는가"고 말했다. 소신표명에 앞서 국회에서 열린 자민당 중·참의원 총회에서도 "레이와(令和) 시대에 걸 맞는 헌법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자"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