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 피해자들이 금감원에 DLF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단순한 불완전판매로 결론지을까 우려된다는 주장도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종료 후 금감원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 사진 = 뉴시스 ]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 피해자들이 금감원에 DLF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단순한 불완전판매로 결론지을까 우려된다는 주장도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종료 후 금감원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 사진 = 뉴시스 ]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 피해사태가 어디까지 확산될지 여러 관측이 분분한 가운데 피해자들이 금감원에 DLF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단순한 불완전판매로 결론지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면서 피해자들이 기자회견 종료 후 금감원에 집단 민원을 제기한 것이다.

금융정의연대와 DLF·DLS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 앞에서 DLF 민원신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신장식 변호사(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가 집단 민원신청의 취지를 소개했으며, DLF 피해자들이 구체적 피해 사례를 설명했다.

신장식 변호사는 “DLF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망성에 주목해야 한다. 이 상품은 사람을 속이기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판매 시기 및 방법에도 기망성이 있다. 별도의 면담 없이 고령 치매 노인에게 상품을 사도록 한 정황들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여분 간의 기자회견을 마친 뒤 DLF 피해자들은 금감원에 집단으로 민원을 신청했다. 이후에는 금감원 분쟁조정2국 은행팀과 30분 가량에 걸쳐 면담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금감원은 '위법한 사유가 발견되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30여명의 DLF 피해자들이 모였다. 검은 선글라스와 모자를 착용한 이들은 “금감원 = 은행 경찰, 관리감독 똑바로 해라” 등의 피켓을 들고 “하나·우리은행은 사죄하라”, “금감원은 철저히 조사하라”고 분노를 그대로 드러냈다. 일부 피해자는 “상품을 환매해달라”고 외치며 울부짖기도 했다.

DLF 피해자들이 집단으로 민원 신청에 나선 것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판매한 DLF의 피해가 날로 커져서다. 전날 만기가 도래한 우리은행의 DLF 상품의 손실률은 최종 98.1%로 정해졌다. 25일 만기를 맞은 KEB하나은행 DLF의 손실률도 46.1%로 확정됐다. 불어난 손실에 피해자들은 망연자실한 상태다.

현재 금감원은 DLF 사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피해자들은 이를 단순한 불완전판매로 결론지을까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금감원이 불완전판매 결론을 내리는 것에 더해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의 자본시장법 위반과 사기 판매 여부까지 낱낱이 조사하기를 바라고 있다. 피해자들에게 원금 전액과 법정 이자를 지급하도록 분쟁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한편 금감원은 DLF 사태에 대한 현장검사 중간발표를 다음주에 진행키로 했다.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은행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었는지 여부가 중간발표 결과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 1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감 직전 DLF 사태에 대한 중간 발표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