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가치 하락시 제2금융권 부실화 '뇌관' 우려

<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금융감독원이 국내 자영업자들의 전체 빚 규모가 급증해  52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분석하고 이를 금융위원회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진다. 

분석 자료는 나이스신용평가를 토대로 기반으로 이뤄졌으며, 2012년말 한국은행이 집계한 318조원과 비교하면, 4년 만에 200조 원 가까이 증가했다. 

1년전 한국은행 집계기준 460조원과 비교해도 1년새 60조원, 13%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이번 집계는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빌린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증을 내고 빌린 가계대출  및 엔화 등 외화대출, 그리고 개인 병원의 의료기기리스 등도 모두 포함했다는 설명이다. 

이중 사업자대출이 약 320조원이며, 나머지는 가계대출이다.  이 가운데 집을 담보로 개인사업자금 또는 생활비로 쓴 자영업자 대출도 포함됐다.

증가속도는 빠르지만, 총 규모는 아직 안정적 수준이라는 해석이다. 다만, 제 2금융권 대출이 비중이 상당하고, 증가속도도 빠르다는 점에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경우 저축은행 등의 대규모 부실우려가 제기되기도 한다. 

총 520조원 중 금융권역별로 살펴보면, 은행권 빚이 360조 원, 제2금융권이 160조 원이다. 상호금융회사에서 빌린 돈은 20% 넘게 급증했다. 

특히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중금리 상승속도가 빨라지거나 경기가 악화한다면 자영업자 대출의 건전성이 취약해져 우리 경제의 뇌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금융감독당국은 우려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