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해 3년 만에 가장 낮았고, 코로나19가 발생한 2021년 수준에도 못 미쳤다.최근 베트남자동차제조업체협회에 따르면 2024년 2월 회원별 자동차 판매량은 1만1633대로 전월 대비 40%,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했다. 코로나19가 발발한 2021년 2월에도 베트남 시장 자동차 판매량은 1만3585대에 달했다.2024년 1~2월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회원국의 총 판매량은 3만876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베트남은 2021년 1~2월 총 4만
해를 거듭 할수록 경제적인 측면에서 대중 의존도가 줄고 있다.단적으로 중국은 한국의 최대 수출국이다.그런데 2023년도 중국의 수입 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6%대까지 낮아졌다.이는 1992년 한중수교 이듬해인 1993년(5.2%) 이후 3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특히 중국은 2013∼2019년까지는 7년 연속 한국 상품의 '최대 수입국' 지위를 유지했다.그러나 2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작년 중국의 전체 수입에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6.3%로 전년의 7.4% 대비 1.1%포인트 하락했다.중국의 상위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는 두 글로벌 기업이 있다. 다름 아닌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이다. 현대자동차·기아가 2023년도 양사 합산 26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나란히 국내 상장사 실적 1·2위를 기록했다. 지난 14년간 국내 상장사 영업이익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를 현대차가 앞질렀다. 이러한 막대한 실적을 기반으로 올해에는 전반적으로 글로벌 자동차시장 둔화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12조원(현대차 기준)이 넘는 설비·연구개발 등의 투자를 단행한다. 작년에 이룩한 쾌거는 3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내
19일 테크웹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계열의 현대·기아차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삼성전자가 한국 소비 전자제품 시장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하지만 글로벌 프리미엄 소비 전자제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애플이 한국에 6개의 소매점을 열었고, 7번째도 이번 주 토요일 영업을 시작한다고 외신은 덧붙였다. 국내에 7개 소매점을 낸 애플도 실적이 좋아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2023 회계연도인 2022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 말까지 한국 시장에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크게 늘었다.또
현대자동차 그룹이 지난해에 이어 연속으로 세계 3대 완성차 판매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높다.대한민국 경제를 이끌고 온 양대 기간산업은 반도체 산업과 자동차산업이다.그런데 반도체 산업이 실적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가 이룬 성과는 대단히 고무적이다. 3분기 까지 누적 판매실적이 일본 도요타 그룹과 독일 폭스바겐 그룹에 이어 '글로벌 톱3'영예를 차지한 것이다.올 1~9월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8% 증가했다.문제는 판매량은 물론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앞섰다는 점이다.올해 3분기 누적 연결
기아 필리핀 최고운영책임자인 브라이언 부엔디아(Brian Buendia)는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최소 7000대 판매를 검토하고 있으며 하반기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자동차 필리핀은 하반기에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올해 12~13%의 판매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기아 필리핀 최고운영책임자인 브라이언 부엔디아는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최소 7,000대 판매를 검토하고 있으며 하반기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기아차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총 2100
중국 회음후열전에 “시지불행(時至不行), 반수기앙(反受期殃)”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때가 왔는데 움직이지 않으면 도리어 재앙(손해)이 닥친다.”라는 뜻이다.전반적인 형세와 변화의 패러다임이 바뀌면 실천을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고물가, 무역수지 적자(수출 감소), 고금리, 이른바 ‘3중고’로 대변되는 작금의 한국 경제가 돌파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문구이다. 무슨 일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잘 살펴보아 대처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른바 우리도 바람(세계 경제동향)을 보고 배의 키(정책전환)를 돌려야 하는 ‘견풍전타(見風轉
1986년 설립된 한온시스템(Hanon Systems)는 2022년 기준 설립 36년차를 맞이한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이다.한온시스템(이하 ‘한온’)은 유가증권시장인 코스피(KOSPI)에 상장되어 있으며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이라는 단일 품목으로 현대기아차 그룹, 폭스바겐, 포드 등에 부품을 납품한다.2021년 기준 매출액 7조 3,514억 원, 영업이익은 3,258억 원을 기록했으며, 시장점유율은 글로벌 1~2위를 다투고 있다.하지만, 재무구조는 갈수록 불안정해지고 있다.2022년 2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232.4%를 기록했다.통상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2021년 38만500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3.3% 감소할 예정이다. 2021년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는 중국과 한국의 두 내수 시장에서만 연간 하락세를 보였다. 중국 재경망은 29일 "한국 현대·기아차가 중국 브랜드에 밀리는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면서 고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자동차 시장의 승용차 누적 판매량은 2148만2000대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중국 브랜드 중국 국내 시장 점유율은 44.4%에 달할 전망이다. 2021년에는
외국인이 중국에서 합작법인 설립이 아닌, 100% 자기 지분을 투자해 현지 승용차 제조 사업을 벌일 수 있게 된다. 중국이 그만큼 국내 자동차제조업 경쟁력이 있다는 반증이다. 지난해 12월 27일 중국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021 외국인 투자접수 특별 관리조치'를 발표했다. 이는 매년 중국 내 해외 자본 투자 허용 범위를 확정하는 것으로 제한 사항을 나열하는 네거티브 리스트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자유무역시험구 및 외국인 투자제한 네거티브 리스트가 93개, 122개에서 33개, 30개로
중국 둥펑자동차 그룹(이하 ‘둥펑그룹’)이 기아와 합작사 체제로 운영해온 ‘둥펑위에다기아’가 결별 수순에 들어갔다.11월 24일 베이징청년보, 북경상보 등 중국 매체들은 둥펑그룹이 상하이연합재산권교역소에 둥펑위에다기아차의 지분 25%를 2억 9700만 위안(원화 약 553억 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음을 공시했다.둥펑위에다기아는 기아의 지분 50%, 둥펑그룹 25%, 장쑤위에다가 2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둥펑위에다기아는 2016년 65만 대의 차량을 판매해 중국 내 판매 순위 11위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이후 매년 실적이 부
20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현대와 기아는 그들의 미래형 전기 SUV로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국 자동차의 자존심을 대변하는 두회사는 지난 수요일 로스앤젤레스 오토쇼에서 두 회사 모두 실제 미래 차종을 미리 볼 수 있는 대형 전기 SUV 컨셉트카를 공개했다고 전했다.현대차의 모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은 기아차의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고, 두 회사 모두 가솔린으로 구동되는 크로스오버 SUV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글로벌 컴퓨터 칩이 사실상 모든 자동차 메이커의 생산 지연을 야기하기도 전에 기아차는 수요가
지난 5일 엑손모빌(ExxonMobil)의 국내 자회사이자 윤활유 제조, 수입, 판매 전문업체인 모빌코리아윤활유㈜(대표이사 조중래, 이하 모빌코리아)는 터보 엔진에 특화된 중대형 SUV용 엔진오일 '모빌수퍼 터보 프로텍션(Mobil Super™ Turbo Protection 0W-3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모빌수퍼 터보 프로텍션은 국산차량 맞춤 합성엔진오일 제품군인 '모빌수퍼 시리즈'의 명맥을 잇는 제품이다. 디젤은 물론, 가솔린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낸다. 디젤 국제 규격인 ACEA(유럽자동차생산협회)의 C2 인증을 획득했고,
기아자동차가 미국 내구품질 평가에서 역대 최초로 일반브랜드 1위를 달성한것으로 알려졌다.기아차는 현지시간 18일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21 내구품질조사(VDS, Vehicle Dependability Study)’에서 18개 일반브랜드 가운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 내구품질 일반브랜드상을 받았다고 밝혔다.이번 일반브랜드 부문 평가에서 기아가 97점을 받아 한국 자동차 사상 가장 우수한 일반브랜드 성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일반브랜드 순위가 전년 대비 6계단이나 상승하며 기아 최초로
현대차가 애플과 협업해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이 들리자 시장이 뜨겁다. 현대차는 아직 협의 초기 단계라고 했지만 이날 현대차그룹 관련주들은 일제히 올랐다. 앞서 한 언론은 애플이 애플카 출시를 위해 현대차그룹에 협력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에 8일 장중 현대차를 비롯, 현대모비스, 기아차, 현대위아 등 관련주가 일제히 급등했다. 이날 현대차 그룹 관련주가 개장 직후 급등하면서 변동성완화장치(VI)가 발동하기도 했다. 현대차 측은 "협의를 진행 중이지만 아직 초기 단계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전
연이은 화재로 자발적 리콜(시정조치)을 이행한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EV)가 이번엔 브레이크 문제로 정부로부터 리콜 조치를 받았다.국토교통부는 8일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토요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FCA코리아, BMW코리아 등 국내외 자동차 제작·수입사 6곳에서 판매한 47개 차종 8만265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밝혔다.현대·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EV, 넥쏘, 쏘울 등 4개 차종 5만2759대에서는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이 발견됐다. 이에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시 브레이크 페달이
현대자동차그룹의 IT서비스 계열사이면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으로 알려진 현대오토에버가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조사에 국제거래조사국이 투입된 것으로 확인돼 재계를 둘러싸고 “현대차 오너 일가의 해외비자금 조성 가능성을 염두에 둔 세무조사가 아니냐”는 말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 9월 초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조사 인력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오토에버 본사에 투입했다고 22일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은 대기업의 정기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조사1
현대ㆍ기아자동차 카니발, 싼타페, 쏘렌토 등 레저용차량(RV) 3종이 화재 위험 발생으로 리콜 조치됐다.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화재가 연이어 발생한 가운데 최근 출시한 3개 차종이 모두 리콜에 들어가게 돼 현대ㆍ기아차의 신차품질 신뢰도에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싼타페(TM PE), 쏘렌토(MQ4), 카니발(KA4) 등 등 3개 차종 7,427대가 화재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원인은 공급호스 연결 부품이 느슨하게 체결돼 발생한 연료 누유인 것으로 파악됐다. 리콜 대상은 △7월 31일~9월
현대차 코나가 잇따른 화재 발생으로 결함 우려가 제기돼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원인은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가 제작·판매한 코나 전기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현대차는 코나 전기차(OS EV)는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 현대차는 “제조 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될 수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연구개발본부 파워트레인 담당에 알렌 라포소(Alain Raposo) 부사장을 임명했다.현대ㆍ기아차동차는 알렌 라포소(Alain Raposo) 부사장을 연구개발본부 파워트레인 담당으로 임명했다고 25일 밝혔다.알렌 라포소 부사장은 르노, 닛산, PSA 등 주요 완성차 업체에서 30여 년간 파워트레인, 전기차, 배터리 등의 연구개발을 주도한 전문가로, 최근까지 PSA에서 파워트레인·배터리·섀시 개발 총괄을 담당했다.알렌 라포소 부사장은 28일(월)부로 현대차그룹에 공식 합류하는 알렌 라포소 부사장은 연구개발본부에서 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