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아이돌’ 전문학교까지”

▲ 한류는 이미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러시아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인들은 더 나아가 2028년까지 부산에 케이팝과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최초의 공립 고등학교를 개교할 계획. 외국인 학생들도 입학할 수 있다. 이렇게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사는 케이팝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 타스통신 보도 화면 캡처
▲ 한류는 이미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러시아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인들은 더 나아가 2028년까지 부산에 케이팝과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최초의 공립 고등학교를 개교할 계획. 외국인 학생들도 입학할 수 있다. 이렇게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사는 케이팝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 타스통신 보도 화면 캡처

러시아 타스통신이 한류 특히 케이팝에 대해 지난 1월 29일 케이팝 전문학교까지 생겨난 것에 대해 대서특필했다. 한류의 태동에서부터 케이팝의 역사, 생활, 팬덤과 그들의 특징, 재정 등 언론은 자세하게 보도했다.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케이팝 가이드: 한국 정부에 아이돌 학교가 필요한 이유

한류는 이미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러시아도 예외는 아니다. 이제 브라우저에서가 아니라 TV에서 드라마를 찾을 수 있고, 라디오에서 케이팝이 흘러나오며, 팬덤 축제가 열리고, 편의점에서 한국 음식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인들은 더 나아가 2028년까지 부산에 케이팝과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최초의 공립 고등학교를 개교할 계획이다. 외국인 학생들도 입학할 수 있다.

케이팝이란?

케이팝 - 한국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 방향성에 맞는 단순한 가사와 바이럴 코러스(영어 삽입)가 특징인 한국 팝이다. 힙합, 댄스 음악, 일렉트로 팝, 알앤비, 컨트리, 심지어 록의 요소를 결합한 음악이다. 케이팝 공연자의 공연은 노래, 랩 파트, 춤, 메이크업 및 잘 선택된 의상이 있는 본격적인 쇼이다. 한국어나 영어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리듬과 시각화는 제 역할을 다하며 수백만 명의 팬들을 사로잡는다.

처음에 케이팝 음악이 순전히 한국의 이야기였고 2000년대 후반 인터넷 플랫폼에서의 성공은 즐거운 부가가치로 여겨졌다면, 2020년대에는 우선순위가 바뀌었다. 이제 공연자들의 초점은 국내 시청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웹 리소스를 통해 해외 시청자에게도 맞춰져 있다.

C팝(중국 대중음악)과 J팝(일본 대중음악)도 있지만, 이들 국가의 아티스트들은 아직 한국 대중음악의 인기와 영향력을 따라가지 못했다.

케이팝의 역사

별도의 장르로서 케이팝은 지난 세기의 90년대에 시작되었다. 한국 문화와 언어, 서양 스타일과 미국 사운드를 결합한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이 그 시조이다. 그들의 싱글 '난 알아요'는 1992년 탤런트 쇼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예상치 못하게 국내 음악 차트 1위에 올랐다.

이후 이 그룹의 멤버인 양현석은 한국 최대 음반사 중 하나인 YG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했다. 오늘날 한국 가요계를 이끄는 '빅4'로는 (주)하이브(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SM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를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는 그룹이나 아티스트의 데뷔 시기(공식적인 활동 시작 시기)에 따라 세대를 구분한다. 현재 한국 대중음악은 총 5세대로 나뉜다(간혹 경험 많은 케이팝 팬들이 분류하는 반쪽짜리 세대를 제외하면)

1세대 - 대략 1992년부터 2002년까지(N.O.T., S.E.S., 터보)

2세대 - 2003년부터 2011년까지 (빅뱅, 소녀시대, 샤이니)

3세대 -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방탄소년단, 아스트로, 블랙핑크)

4세대 - 2017년 말부터 2023년까지 (더보이즈, 스트레이 키즈, 에이티즈);

5세대 - 2023년부터 (Lun8, 제로베이스원, 자이커스)

시대 구분은 밴드, 아티스트 및 산업의 영향력, 확산 및 변화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도는 약간씩 다를 수 있다. 팬들의 이해를 위해 만든 것이다.

아이돌은 누구인가?

아이돌은 한국 팝의 아티스트를 말한다. 이 이름은 영어 아이돌('우상', '아이돌')에서 유래한 것으로, 만들어진 이미지의 이상적인 면을 주로 설명한다. 아이돌은 노래나 랩뿐만 아니라 전문적으로 춤을 추고, 드라마, 영화, 광고에 출연하고, 다양한 쇼의 진행 및 참여, 브랜드를 대표하고 팬들과 많은 소통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가수라고 부르기는 어렵다. 또한 가능한 한 많은 재능과 함께 완벽한 행동과 완벽한 외모를 갖춰야 한다.

케이팝의 대표주자는 솔로 가수와 보이그룹, 걸그룹, 혼성 그룹, 심지어 가상 아이돌도 드물지 않다. 한국인 외에도 일본, 중국, 태국인 등 국적도 다양해지고 있다.

업계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이 까다롭고 경쟁이 치열하다. 케이팝은 훈련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4년, 6년, 12년 동안 훈련하고도 원하는 계약을 맺지 못하지만 일부는 1년간의 훈련 뒤 운이 좋아 데뷔할 수도 있다. 이 경로는 일반적으로 12-14세 선발 과정을 통과한 어린이가 특정 회사의 연수생이 되면서 시작된다. 계약서에 서명함으로써 그는 프로듀서의 전적인 통제 하에 있다. 미래의 아이돌은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고 엄격한 일과와 식단을 따르며 공부하고 훈련한다.

한국의 계약 취소 문화가 미국보다 뒤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스캔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회사는 공개적으로 행동 규칙을 가르치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어린 시절에 저지른 유명인의 경범죄는 계약 취소와 경력의 완전한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케이팝에서의 생활

일단 업계에 들어가면 노력과 압박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룹을 결성할 때 각 멤버는 행동, 성격, 외모 등 이미지가 명확하게 규정되고 그룹 내에서 역할(리더, 보컬, 메인 댄서, 보컬)이 할당된다. 이를 통해 관객은 각 멤버를 쉽게 식별하고 좋아하는 사람, 두 번째로 좋아하는 사람 등을 찾을 수 있다.

한국 팝은 다양한 음악 장르와 안무뿐만 아니라 패션과 뷰티도 결합한다. 뚜렷한 이목구비, 가벼운 화장, 좋은 옷 취향을 가진 아시아의 "꽃" 소년 소녀들이 지구상의 주요 미녀와 패셔니 스타의 등급을 이끌고 있다. 그리고 미용사 및 성형외과 의사들은 아이돌의 외모 변화에 참여한다.

한편 스타는 머리 색깔이나 쌍꺼풀을 만드는 것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 모든 것은 제작자에 의해 규제된다.

개인 생활은 일반적으로 금지되거나 가장 엄격한 비밀로 유지된다. 많은 팬들이 아이돌과의 친분 관계를 꿈꾸며 자유롭게 만나고 싶어 한다. 그리고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사람들은 선택한 스타를 매우 꼼꼼하게 평가한다. 한국의 좋은 아티스트는 오로지 자신의 사업과 팬들을 위해 산다.

팬과 그들의 속성

그리고 각 그룹의 팬들은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다.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보이 밴드 BTS에는 ARMY(Adorable Representatives MC for Youth의 약자)가 있다. 보이 밴드 아스트로는 스페인어('별'로 번역됨)에서 이름을 따왔고, 팬들은 한국어, 영어, 심지어 마오리어를 기반으로 한 아로하(AROHA)라고 불린다.

각 팬덤에는 팬들이 음악에 맞춰 흔들며 아이돌을 응원하는 콘서트용 조명 액세서리인 라이트스틱(또는 은원봉)이 있다.

한국 팝스타는 스탄(에미넴의 노래 스탄에서 유래), 사생(사생팬, 실제로는 스토커 팬)뿐만 아니라 혐오(미움)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후자의 두 범주는 사생과 혐오자 모두 아이돌을 괴롭히거나 협박 편지를 보내고 공공장소에서 공격하는 등 종종 법을 위반하기 때문에 혼동될 수 있다.

증오가 극에 달해 아티스트가 공연이나 경력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일부는 아예 삶을 포기하기도 했다. 그래서 2019년에는 자살한 케이팝 스타의 이름을 따서 '솔리의 법'이라는 별칭을 붙인 법안까지 마련되었다. 이 법안은 인터넷 익명 댓글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법안은 통과되지 못했다.

재정

팬들을 위해 다양한 상품과 스태프가 엄청나게 많이 생산된다. 그리고 아이돌의 이미지가 담긴 카드(케이팝 속어로는 카드보드)를 구매하는 것은 실제 거래소 거래 시스템과 비교할 수 있다. 한국 팝은 결국 비즈니스이다.

아이돌 업계에서 계약 기간은 보통 5년에서 8년이다(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연장될 가능성도 있음). 해고되기 전까지 연습생들은 회사가 자신에게 투자한 돈으로 훈련과 홍보를 위해 일해야 한다. JYP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5인조 그룹의 데뷔 비용은 7억~9억 원(4,650만~6,000만 루블)이다. 짧은 휴식기를 가진 그룹이나 아이돌이 새로운 소재로 복귀하는 컴백도 저렴하지 않다. 노래 녹음은 1,200만 원(약 80만 루블), 제작비는 1,500만 원(99만 5000 루블), 사진 촬영비는 2,000만 원(130만 루블)이다. 뮤직 비디오 1억 5천만 원 (거의 1,000 만 루블). 그리고 안무가, 메이크업 아티스트, 마케팅 전문가 등이 있다. 회사는 일반적으로 빚을 갚는 동안 아이돌의 로열티를 모두 가져가거나 상당 부분을 삭감한다.

단체는 민간 및 공공 자금을 받을 수 있다.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는 케이팝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부서를 신설하기도 했으며, 한국의 많은 출판물에는 별도의 케이팝 탭이 있다. 케이팝 산업은 경제와 주식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2023년 케이팝 음악 앨범 수출액만 3,000억 원(200억 루블)을 돌파했다.

요약하자면 한국에는 미래의 케이팝 스타를 양성하는 과외 아카데미가 있다. 2020년 충청남도에 한국 대중예술고등학교(한국 학교 시스템은 6년제 초등학교, 3년제 중학교, 3년제 고등학교로 나뉜다)가 문을 열었다. 한국 대중음악계 인사 중 일부는 이 학교나 서울에 있는 사립 고등학교인 서울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재학한 경험이 있다.

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부산 공립 케이팝 학교는 보컬, 댄스, 작곡, 작사 및 기타 케이팝 발전에 필요한 과목을 가르칠 예정이다. 이 학교는 2027년 1월에 개교할 예정이다.

한국 팝은 음악과 공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무지개와 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돌은 백마 탄 왕자의 꿈을 의인화 한 재능 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젝트이기도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 제2의 도시 부산에 공립 케이팝 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