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회원국들은 국방비 비중을 GDP 2%에서 2.5%로 늘리자고 주장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2025년 이후 국방비 목표를 논의할 계획이며,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독일 국방장관은 회원국 국방비가 국내총생산(GDP)의 최소 2%를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은 브뤼셀에서 열리고 있는 나토 국방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피스토리오스가 GDP의 2%를 국방비로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이 지출은 모든 후속 조치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수요일(2월15일) 보도했다.

그는 독일 정부가 이 의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으며 곧 합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같은 날 피스토리오스의 주장에 동조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나토 동맹국들이 새로운 국방비 지출에 대해 합의하지는 않았지만, 동맹국들이 국방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일부 나토 회원국들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방비 비중을 2%에서 2.5%로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 나토 회원국들은 아직 목표치인 2%도 채우지 못하고 있어 새 기준의 최종 이행 여부는 러시아의 위협에 대한 나토 회원국들의 의지를 시험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화요일(14일) 브뤼셀에서 이틀간 국방장관회의를 열고 7월 정상회담에서 합의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국방비 지출 논의를 본격화했다.

나토 정상들은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합병한 러시아의 대응으로 국방예산 감소 추세를 바꾸고 자체 방위력 강화약속했다.

이와 관련 2024년까지 GDP의 2%를 국방비로 사용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거나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