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부진으로 인한 제조 및 판매 저조
코로나19 위기로 과잉 생산 더욱 심화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일본의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중국의 가전 제품 재고가 확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동 보도에 따르면, 5개 주요 제조업체가 보유한 냉장고, TV 등 완제품의 총 재고량(6월 말 기준)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980억 위안(약 19조 4285억 원)으로 3년 만에 두 배로 증가했다. 

수년 동안 방치되어 온 과잉 생산 문제는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인해 더욱 심화되었다.

판매를 지원해온 제조업체와 소매 업체 간의 관계에는 삐걱 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업계의 구조 개혁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중국의 가전 산업을 대표하는 미적 그룹, 냉장고에 강점을 가진 Hailing Group (Haier), 주요 TV 회사 인 Zhuhai Strength Electric, 흰색과 검은 색 제품을 취급하는 Hisense 회사가 제출 한 재무 제표를 바탕으로 일본 경제 일보가 데이터를 수집했다.

전체 재고의 성장률은 비정상적인 속도로 총 매출 증가율 (20 %)을 훨씬 초과한다. 특히 2022년 1월~6월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에 그쳤고, 재고가치 증가율은 28%로 급증했다.

재고 더빙은 소매 업체와 동일하다. 두 개의 가장 큰 대량 가전 소매 업체의 재고 회전율 일수는 2022 년 1월부터 6 월까지 약 81 일로 3년 전보다 50 % 증가했으며 Su Ning Yi Purchasing Group의 경우 2020년 전인 2021년에 비해 약 50일, 25% 증가했다.

2010년까지 중국 가전 시장은 활발한 소비를 배경으로 매년 두 자릿수 속도로 계속 확장되었다. 각 회사가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함에 따라 업계가 과도한 생산 능력을 갖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그래도 경제가 좋을 때는 할인으로 재고를 닦아 낼 수 있다. 할인과 같은 소매 업체의 노력에 따라 제조업체는 다음에 할인 된 가격으로 출시 될 신제품을 전체적으로 판매함으로써 노력에 보답했다.

그러나 소비자 가전 산업의 성장 모델은이 시점에서 붕괴되었다.

리서치 회사 인 Beijing Ouweiyun Net Dai Numbers Technology Co., Ltd.에 따르면 2022년 1~6월 기간 동안 중국의 가전 제품 소매 판매의 총 가치는 338.9 억 위안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9% 감소했다. 

가전 제품의 판매는 부동산 시장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부동산 산업은 당국이 장악력을 강화함에 따라 정체 될 것이다.

코로나 감염의 재확산으로 인해 상하이와 다른 국가에서 봉쇄 (도시 봉쇄)가 발생했으며 전체적으로 소비가 정체되었다. 

Ouweiyun Net의 Guo Meide 사장은 "중국의 가전 시장은 모든 보너스 (인구 증가 및 높은 경제 성장과 같은)를 소진했다"고 설명했다. 출산율 감소와 인구 고령화도 겹치며 향후 산업이 계속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상하이(중국)= 오수민 기자 ohsm@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