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리튬이온배터리 66% 중국에서 생산
2030년 부터 매년 50만대 전기차 생산
독일 슈피겔 웹사이트는 26일(현지시간) '유럽은 중국과의 배터리 전쟁을 이렇게 이기고 싶다'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시몬 하그와 마르틴 헤세를 소개했다.
유럽인들이 배터리와 배터리 공장을 세울 때 독립적으로 가는 길이 얼마나 멀었는지를 느낀다는 것이다.
배터리 생산 기계 제조까지 중국이 글로벌 리더이기 때문이다.
오펠의 모기업인 스텔란티스그룹은 메르세데스-벤츠, 프랑스 토탈과 함께 축구장 약 48개 면적에 새로운 슈퍼팩토리를 건설할 계획이다.
2030년부터 매년 최소 50만 대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한다.
독일 연방정부와 유럽위원회는 이 프로젝트에 거의 5억 유로를 지원한다.
이 재단은 또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추가로 2개의 배터리 공장을 짓는 등 유럽 전체의 롤모델이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말대로 '배터리 에어버스'다.
유럽연합(EU) 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리튬이온배터리 생산량 중 1%만 유럽에서 나오고 66%는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전기차 수요 급증으로 배터리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다.
전기 자동차 때문만이 아니다. 풍력발전소와 태양광 시스템도 마찬가지로 배터리를 필요로 한다.
수십억 유로의 자금은 배터리 생산을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2030년에만 유럽 대륙 전역에 약 30개의 배터리 공장이 들어선다.
자동차 배터리 회사, 폴크스바겐, 그리고 다른 경쟁사들이 야심찬 유럽 계획을 실제로 실행한다면, 유럽 대륙의 수요는 충족될 수 있을 전망이다.
어쨌든 2030년까지 유럽의 경중형 차량의 배터리 수요는 860기가와트시 정도이고 이미 발표한 배터리 생산용량은 980기가와트시를 넘어설 것이라는 보스턴컨설팅의 조사 결과다.
독일은 중국에 대한 의존에서 느리지만 확실하게 벗어나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 받고 있다.
독일 전기전자제조업체협회는 2021년 독일이 유럽에서 수입한 리튬이온배터리가 중국에서 수입한 물량을 처음으로 앞질렀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독립은 아직 갈 길이 멀다.
지금까지 유럽의 배터리는 보통 조립만 했고, 고가의 배터리 셀은 여전히 아시아에서 나왔다.
칭찬을 많이 받는 많은 배터리 공장도 지금까지 도면에 여전히 존재한다.
보스턴컨설팅에 따르면 구체적인 생산 계획은 실제 수요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20기가와트시(gwh)에 불과하다.
유럽에서 생산만 이뤄질 수 없는 것은 여전히 원자재를 외부에서 공급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코발트 리튬은 주로 칠레와 호주, 중국에서 오고 있다.특히 중국 측은 유럽 소요량의 58%를 공급하고 있다.
리튬과 코발트의 3분의 2에 가까운 글로벌 생산은 모두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연구진은 중국으로부터의 완전한 독립이라는 목표가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
유럽이 호주·미국·캐나다 등 안보 동맹국가로부터 원자재를 공급받는다면 공급망 문제는 간단하다.
하지만 유럽과 북미의 값비싼 배터리, 아시아의 값싼 배터리 등 '분단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다.
값싼 전기차로 세계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중국산 배터리공급의 수혜자를 벗어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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