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동남아 국가에서는 호황 누려
개인당 소비지출이 높은 영국에서는 인도네시아 1/10판매
11개국으로 구성된 인구 6억8200만 명, GDP 3조39억3000만 달러 규모의 신흥시장 동남아 시장을 겨냥해서 해외 유명 e커머스 회사가 주목하고 있다.
최근 RCEP, FTA가 발효되면서 중국도 동남아 경제 붐의 한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동영상 앱 틱톡의 소유주인 바이트댄스도 동남아에 진출했다.
2021년 2월, 틱톡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틱톡샵(TikTok Shop)이 인도네시아에 입점했다.
틱톡 샵은 지난 2022년 4월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 순차적으로 개통됐다.
올해 6월 틱톡 샵은 싱가포르에 입성했다.
틱톡샵은 동남아 지역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틱톡샵은 올해 인도네시아 라마단 기간 주문량이 493%, GMV(거래액)는 92% 늘었다.
틱톡은 동남아 외에도 지난해 말 영국에서 같은 e커머스 사업을 시작했다.그러나 영국 소비자들은 예상외로 별 반응이 없는 것 같다.
틱톡샵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월평균 GMV는 2억 달러인 반면 영국은 2400만 달러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2020년 영국인의 평균 년 1인당 실질 소비지출은 2만1633달러, 인도네시아는 2195달러로 틱톡의 GMV 비율과 정반대다.
지금까지 영국에서 e커머스를 보급하려는 틱톡의 노력은 힘이 많이 들어 비위를 맞추지 못하는 것 같다.
영국 사용자들은 통상 '틱톡은 소셜 플랫폼'이라는 관성적 사고를 만들어 동영상에 삽입한다.
틱톡 이용자들은 다음 번에는 화면을 움직일 수도 없고 소리를 지르는 진행자가 나타나기 때문에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동남아 시장에서는 틱톡샵 플랫폼의 저가 전략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반면 영국 소비자들은 싼값에 쉽게 끌리지 않고, 싼값에 제품 품질을 의심해 구매 의욕을 더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다.
일례로 인도네시아에서는 3달러짜리 미백효과의 바디로션이 지난 7월 41만8700병이 팔렸고 GMV는 14만65250달러로 이달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무선 이어폰 전자제품으로 1만5700개, GMV는 8만5064달러였다.
이에 파이낸셜타임스는 7월 틱톡샵의 유럽과 미국 확장 계획이 잠정 보류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틱톡샵은 2023년 말까지 10여 개국으로 확대돼 GMV를 4700억 달러까지 늘릴 계획인 것으로 최근 알려졌다.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기존 쇼핑 방식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시장에서 e커머스 사업을 발전시킬 방법을 찾는 것이 관건일 수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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